서산시가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강한 실천의지에 많은 시민들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

시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100% 고객만족도 및 이행 달성도를 조사·분석하고 친절 민원 실천시책과 연계해 실천 가능한 운영계획을 수립, 헌장의 제·개정 정신에 맞게 실천하고 있다.

우선 시는 헌장의 이행 및 사후관리와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등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이를 조례로 제정 중에 있으며, 홈페이지에 행정서비스 고정란을 만들어 수시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또한 종합민원실에 민원인용 팩스, 복사기, 음용대, 어린이 놀이방 등을 설치, 민원인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장애자와 노약자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과 자전거 전용보관소 등을 설치하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관청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이 밖에도 행정서비스 헌장 도우미 23명을 위촉해 민원서류 대서와 안내를 해주고 있으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보고회를 개최, 행정서비스 헌장 과정 위탁교육실시, 민원택배제, 인·허가 민원 갱신시기 사전예고, 가훈써주기 등 한차원 높은 친절운동을 전개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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