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협상… 결렬땐 원유폐기등 투쟁재개 방침

▲ 전국 낙농진흥회 집유농가 비대위 소속 시군 대표 100여명이 14일 대전시 유성구 경하호텔에서 농림부와 협상을 위한 긴급회의를 갖고 있다. <우희철 기자>
<속보>=정부의 원유(原乳) 감산정책에 반발하며 원유폐기 등의 극한 투쟁을 전개했던 낙농진흥회 소속 집유농가들이 빠르면 이번주 초부터 농림부와 대화를 갖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전국 낙농진흥회 집유농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류중수)는 14일 대전시 유성구 경하호텔에서 시·군 대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갖고 "당초 16일부터 시행키로 한 정부의 감산정책은 일단 유보됐으며 15일간 농림부와 협의를 거쳐 감산정책과 관련한 정부와 농가간의 이견을 조율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농림부를 방문해 김주수 차관보와 대화를 나눈 비대위 대표들은 낙농육우협회에 소속돼 있으면서 비대위에 참여치 않는 낙농진흥회 집유농가 대표들과 단일안을 마련해 농림부의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비대위는 집유 일원화, 감산정책 중단, 차등가격제 철폐 등의 요구안이 이번 협상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지난 4일 중단했던 원유폐기를 속개하거나 차량 시위, 대정부 법적소송 등의 투쟁을 전개키로 했다.

비대위는 "1차 감산 목료량인 410t은 기감산량 160t, 폐업농가 집유량 169t, 군납량 132t 등만 고려해도 이미 달성된 셈이므로 정부의 감산정책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잘못된 수입개방정책으로 인한 원유 잉여 문제를 전국 낙농가의 30%에 불과한 낙농진흥회 소속 4000여 농가에 책임지우는 것은 불공평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난 5일 마감한 폐업농가 신청접수를 연장하는 한편 ℓ당 13만원의 폐업지원금 외에 시설보상을 병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