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전시의 경제특구 지정안 철회에 대해 대덕밸리 업체들의 명암이 갈렸다.

대덕밸리 벤처업체와 출연연들은 대덕밸리 내에서 추진 중인 R&D(연구개발) 허브 개념과 거리가 있다는 평가와 경제특구가 지정될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어져 아쉽다면서 반응이 엇갈렸다.

13일 대덕밸리 업체들은 대전시가 민주노총의 거센 저항에 부딪혀 경제특구 지정 추진의사를 포기하자 주저없이 의견을 피력했다.

M업체 대표는 "대덕밸리에서 추진 중인 '동북아 R&D 허브 구축'과 '경제특구'는 개념부터가 달랐으므로 크게 관심을 둘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T업체 대표는 "대전지역이 경제특구로 지정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였지만 만약 지정됐다면 벤처업체들에게 나름대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었을 것이다"면서 아쉬워했다.대덕밸리벤처연합회 관계자는 "대전시 경제가 걱정된다"고 말하고 "먼 안목을 보고 다같이 고민하는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밝혔다.B업체 대표는 "외국의 경우 활발한 기업활동을 위해 경제특구를 정해 놓고 외국기업뿐 아니라 자국의 업체에게도 특구 내에서의 혜택을 동일하게 제공해 준다"며 "할 수 있다면 특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는 것이 경제를 위해서도 좋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