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년마다 농가에 무상지원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되는 토양개량제가 시비되지 않은 채 공한지나 농촌 들녘에 방치돼 농민들의 관심은 물론 행정기관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토양의 산성화 및 중금속 오염 방지, 병충해 예방 등 농경지 지력 회복을 위해 4년 마다 춘·추기별로 각 농가에 토양개량제인 규산질 비료와 석회고토를 무상으로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런데 각 농가에 공급된 토양개량제가 농민들의 무관심 등으로 마을회관 앞 공터나 농로에서 시비되지 않고 딱딱하게 굳은 채 방치돼 토양개량 사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시비가 안된 채 해가 지난 토양개량제의 경우 오랜 비바람으로 포장이 뜯겨진 채 내용물이 흘러나와 흉물스러울 뿐만 아니라 습기로 인해 딱딱하게 굳어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일부 토양개량제는 물꼬를 막는 둑막이용으로도 사용돼 주민의 빈축을 사고 있으며 방치된 토양개량제가 제대로 수거조차 안되면서 농촌의 애물단지로 전락,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주민 김모(45)씨는 "토양개량제 공급사업은 농경지 지력 회복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마을에 공급된 후 토양개량제를 수령한 농가들이 관리를 제대로 하면서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 농민은 "농가가 토양개량제를 수령만 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실제 필요로 하는 농가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해 산성화된 토양의 지력을 회복시키는 것인데도 왜 방치되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