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서 대규모 투자유치설명회 개최

혁신도시 분산배치 무산 이후 충북도와 제천시가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천시 신월동 및 봉양읍 미당리 일원 2.98㎢에 대한 종합연수타운 조성계획이 본격화되고 있다.

충북도는 오는 29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정우택 도지사와 엄태영 제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 자치단체, 공공기관, 대기업, 대학 등 250여 명이 참석하는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충북도와 제천시가 주최하고 건설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한주택공사가 후원하는 등 대내·적인 명분에서 필요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도는 연수타운 조감도와 홍보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하고 12일 1차 초청 대상 기관·업체 1008곳을 대상으로 초청장을 발송하게 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세계적 수준의 종합연수타운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관광·문화·교육 환경의 우수성 및 이전기관을 위한 각종 인센티브 방안 등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도는 이와 관련,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위해 가칭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연수기관 홍보·유치팀을 편성하는 등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도는 1차 투자유치설명회를 계기로 문제점을 보완하고 곧바로 2차 투자유치설명회를 준비하는 등 제천 종합연수타운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가능한 한 행정력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오는 12월 1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흔들리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시책이 제천 종합연수타운 성패의 최대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참여정부가 그동안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추진해오던 행정도시와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의 정책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못할 경우 제천 종합연수타운 조성은 험난한 과정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도내 기초단체 차원에서 추진되던 충북도 공무원교육원의 제천 이전 역시 '실익'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 뒤, 논의 자체를 금지시킨 것도 도내 연수타운 집적화에 걸림돌로 예상된다.

일부 대선 후보와 수도권 자치단체가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는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안의 방향도 제천 종합연수타운의 성공 여부를 가름하는 주요 변수로 우려되고 있다.

충북도 신도시건설팀 김문근 씨는 "제천 종합연수타운 조성사업이 대선정국과 맞물려 추진되고는 있지만, 정권 교체 여부와 상관없이 성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어떤 정부가 들어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업추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