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 '깜짝쇼'에 정강·정책선거 실종
상당수 유권자 공약보다 후보자에만 관심

제17대 대통령 선거전이 인물 중심의 네거티브 양상을 보이면서 모처럼 기대됐던 정강·정책 선거가 실종되는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여·야 대부분의 후보들이 당내 경선 등을 통해 분열과 갈등을 딛고 정당의 후보를 선출했지만, 사람(후보자) 중심의 '깜짝쇼(?)'가 벌어지면서 정책과 공약 대결 등이 흐지부지해 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31일 충북지역 대선 10대 의제를 발표하고 최근 각 정당 충북도당에 제출한 뒤, 향후 정책공약 검증 토론회와 각 후보별 지역공약 평가토론 및 공개 등의 절차를 밟기로 했다.

이들은 신행정수도 복원과 국가균형발전 지속 추진, 지역 중소상인 보호를 위한 대형마트 규제법 제정, 직지세계화 국가문화정책 추진 등 10대 의제가 대선공약에 채택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미 신행정수도 및 국가균형발전 시책 등에서 커다란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각 정당에 대한 정책 검증이 '깜짝쇼(?)'에 묻히면서 지역별 특성이 없는 대선이 진행될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다.

실제로 전국의 각 언론사들이 발표하고 있는 대선 후보별 지지율을 보면 구체적인 선거공약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람을 보고 지지의사를 표명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또 중앙당과 달리 지역의 핵심적인 정책을 선거공약에 반영하기 위한 각 정당 충북도당 차원의 노력도 성과를 거두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행정수도에서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한 행정도시특별법이 대선정국에 밀리면서 연내 국회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데다,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고사하고 그 흔한 성명서 한 장 내놓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정당원들이 '내편·네편'으로 갈라져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에 관심을 갖지 못한 채 지지율 변화와 당선 가능성, 부동층 흡수 여부 등에만 관심을 갖는 양상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당인은 "사실 이번 대선이 충북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 정당과 상당수의 유권자들이 정책보다는 사람의 움직임을 쫓고 있는 양상"이라며 "역대 선거 중 가장 최악의 정쟁 속에서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선기획단 박창제 정책팀장은 "대부분 정당이 대형마트 규제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의제에 대해서는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반면, 정치적 견해가 달라질 수 있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며 "철저한 검증 등을 통해 각 정당에 정책선거를 촉구하고, 이를 유권자들에게 상세히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