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대출 주택담보비율 하향

지난 '5·23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 발표 이후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30일 대전지역 금융계에 따르면 정부가 부동산 투기 억제를 위해 주택담보비율을 낮추고 주택자금대출이 많은 은행에 대해 주택신보 출연부담을 늘리는 등의 불이익을 주기로 방침을 세우자 각 은행의 여신관리는 한층 위축됐다.

또 그간 과열양상을 보이던 부동산 시장이 급랭하며 가격 거품이 빠질 경우 대규모 부실로 이어질 수 있어 시중은행들은 채권 확보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집단대출과 중도금대출 비중이 높은 은행들은 심한 타격을 입을 수 있어 금융계 일각에선 하반기 주택담보대출 시장과 관련, 은행권의 대대적인 지각 변동도 예측하고 있다.

부동산 안정화대책의 일환으로 오는 2일부터 은행의 담보비율이 하향 조정돼 3년 미만 단기대출 상품의 대출금액이 분양가의 50% 이하로 제한된다.

A은행 대전지점 관계자는 "담보비율 하락이 일부 투기지역에 국한된다 해도 결과적으로 중도금대출과 아파트 집단대출 시장이 급격한 경색국면에 접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투기 억제를 위해 은행권 대출시장이 냉각될 경우 내집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서민들의 가계금융 부담만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재건축 아파트나 주상복합건물 투자자들은 대부분 재테크 차원에서 여유자금을 운영하는 이들이기 때문에 은행권의 담보비율 하향 조정은 결국 대출이 필요한 부동산 실수요자들을 궁지로 몰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주택담보비율 하락은 서민들의 이자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나 은행들로선 자산 건전성 차원에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할 것에 대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카드·대출 연체율 감축에 사활을 걸고 은행들의 여신관리는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