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산업단지 정전사고 대책 절실]② 예외 없는 정전 "천재 아닌 인재"

충북지역 산업체 정전사고의 대부분은 낙뢰, 사고 등 사전 방지가 어려운데서 비롯되지만 대형 피해는 기업들의 위기관리체계 허술함에 큰 원인이 있다.

14일 한국전력 충북지사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북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04년부터 2006년 말까지 이 지역 공장, 대형건물 등 고압고객에서 발생한 총 209건의 정전사고는 고객 수전설비의 고장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에서 연평균 250여 건의 정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 25% 이상이 자연재해, 사고, 기자재 불량, 고객구내 파급고장 등 고압고객 설비고장에 기인하고 있는? 것.

이 같은 이유로 한전의 노력만으로는 정전사고를 방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지역 전기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북본부의 한 관계자는 "한전 및 전기안전공사 차원에서 정전사고 방지를 위한 설비점검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하지만 낙뢰, 사고 등 자연재해로 인한 정전사고까지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정전사고를 100% 방지할 수 없어 대형 피해에 상시 노출돼있음에도 지역 기업들의 경우 위기관리체계가 빈약해 피해 규모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정전사고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UPS) 및 비상발전기 등의 수단이 있지만 기업들이 자구노력에 인색해 피해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역 산업단지 내 입주업체 중 중요설비에 UPS시설 등을 갖춰 정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는 업체는 하이닉스반도체 등 일부 대기업에 국한돼 있다. 게다가 UPS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엄청난 규모의 시설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이 같은 기업들의 투자 외면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또 한전의 전기 품질이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에서 정전 만을 위한 별도의 시설투자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하고 있는 사업주의 의식도 허술한 대책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S업체 관계자는 "오창산단 내 IT업종들의 경우 정전에 상당히 취약하지만 중소업체가 엄청난 비용을 투자해 자체 정전방지시설을 갖추기란 사실상 어렵다"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정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전 측에서 철저한 관리를 해주기만을 바라고 있는 실정"이라고 귀띔했다.

한전 충북지사 관계자도 "현재 지역 대부분의 기업들이 정전사고에 대한 자체 노력보다 한전의 안정적인 공급에 모든 것을 기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정전사고는 예고없이 발생하는 만큼 피해를 입는 것보다 투자를 통한 정전방지가 더욱 큰 이익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