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안정대책 지역반응

정부의 주택가격 안정대책이 발표되자 지역 건설 및 부동산 업계는 일제히 "지나치게 과다한 조치"라는 평가를 내리며 불안감을 보였지만 그동안 무섭게 오르는 집값을 지켜보며 불안감만 키웠던 서민과 저소득층들은 환영의 뜻을 비쳤다.

특히 지자체와 지역건설사들은 이번 조치가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을 계산하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전의 K건설 관계자는 "대안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분양시장을 묶으면 건설업체의 경영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건설사의 경영난은 자재납품업체, 하도급업체 등의 불황으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며 "지역경제 전체가 엄청난 타격을 입을 것이 자명하다"고 반발했다.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오종희 충남도지부장도 "천안의 경우 이미 과열지구로 지정된 백석·쌍용·불당동 이외 지역은 과열양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아산의 경우 5000세대의 미분양 물량이 남아 있고 이미 상당수 건설사들이 신규 사업참여를? 보류하려 하는데 이 같은 조치가 내려진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전시 주택업무 담당자도 "서·유성구 이외 지역에서는 용두지구 아파트 일반 분양 외에 아직 과열이 나타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건교부와의 협의를 통해 추가지정을 저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시민 김모(34·서구 변동)씨는 "그동안 부동산 시장 거품으로 분양아파트에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이 붙는 것을 보고 분노를 느꼈다"며 "주택 분양시장을 시작으로 부동산을 안정시키려는 정부의 강력한 대책마련을 쌍수를 들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대전지역 부동산전문가들은 "대전·충남지역이 행정수도 이전으로 부동산시장이 과열된 것은 사실이지만 여타 실물경기는 급랭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로 지역 내 자금흐름이 경색될 우려를 낳고 있어 거시경제 차원에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