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 사업해결 충북 발전 호기 후보들 '애정공세' 최대한 활용해야

올 연말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충북 혁신도시 분산배치, 행정도시 기능 복원 등이 대선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지역 주요 현안을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반영시켜서라도 충북 발전의 기폭제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대선 후보들이 표를 의식해 선심 쓰듯 수용 의사를 내비치거나 책임지지 못할 공약을 남발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민선 4기 충북도의 최대 현안 중의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경우 5조 6000억 원의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충북 오송을 비롯 대전 대덕, 인천, 강원 원주, 경북 포항, 제주 등 전국 6개 시·도의 유치전이 첨예하다.

이 같은 경쟁을 의식한 듯, 대선주자들의 충북 방문시 오송생명과학단지는 단골 방문코스로 손꼽히고 있으며, 각 후보 진영의 애정공세만 보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오송 입지는 '떼 논 당상'이다.

범여권 대선후보인 한명숙 전 총리는 지난 20일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방문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오송에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송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해 오송을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심장부로 만들겠다"며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충북으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 중 3개 교육·연수기관을 제천으로 개별이전하기 위한 충북 혁신도시 분산배치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가운데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반영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05년 12월 23일 충북 혁신도시 입지 선정이후 지금껏 제천 개별이전이 성사되지 않고 있는 만큼, 참여정부에 목매기보다는 분산배치의 당위성을 앞세워 차기 정권에 맡기는 것이 낫지 않겠다느냐는 분석에 기인한다.

충북도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혁신도시 분산배치에 대한 참여정부의 '불가(不可)' 입장이 워낙 완곡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제천지역에서는 한나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박근혜 후보의 제천방문시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의 역사적인 기공식을 계기로 당초 계획대로 청와대를 비롯한 입법·사법·행정부 등 국가중추기관을 모두 이전하는 기능 복원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행정도시는 당초 국가중추관리기능을 모두 이전하는 신행정수도로 추진되다가 이를 반대하는 세력들의 위헌소송 제기 등 극렬한 반대에 부딪쳐 청와대를 비롯한 핵심 국가중추관리기능을 제외한 49개 기관이 이전하는 규모로 대폭 축소됐다"며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당초 계획했던 신행정수도 처럼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표심을 의식해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면 대선주자의 공약에 반영시켜 충북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