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중교통개선기획단 설치
10월중 준공영제 개혁안 확정키로

대전시가 시내버스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달 중 대중교통 개선기획단이 설치돼 오는 9월까지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빠르면 10월 중 개혁안을 확정키로 했다.

확정된 개혁 프로그램은 내년 1월부터 적용되고, 이를 기반으로 '대전형 준공영제 모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대중교통과장이 대중교통 개선기획단 단장을 겸직하고, 공무원 13명이 3개 팀을 이뤄 각 분야별로 개혁안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또 교통전문가를 정책자문관으로 채용하고 교통, 경영, 회계 등 교수, 연구원 10명을 자문단으로 위촉할 계획이다.

개혁안의 주요 골자는 ㅤ▲준공영제의 경쟁원리 도입 ㅤ▲간선급행버스 체계(BRT) 및 시내버스 운행관리시스템(BMS·Bus Management System) 구축 ㅤ▲노선체계 개편 및 전용차로 운영개선 등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정류소 등 기반시설과 기·종점지 개선 작업도 함께 이뤄진다.

시는 이 같은 밑그림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 시민과 전문가 그룹의 의견 수렴, 시내버스발전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오는 10월까지 준공영제 개혁안을 확정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대전 시내버스준공영제는 주로 서울을 벤치마킹한데다 지난해 초 선거를 앞두고 버스업계의 의견을 전적으로 수용하면서 취지를 살리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지역 여건에 맞는 개혁안을 마련해 대전형 준공영제의 모델을 확립하는 게 시내버스 개혁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16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버스조합 및 업체와 합동으로 대전지역 시내버스 기·종점지의 식당, 화장실, 휴게실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벌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시설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이충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