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일변도 탈피… 고객만족·사회봉사 포함

음성군은 혁신활동을 비롯해 고객만족행정, 자원봉사 활동 등을 종합 평가하는 통합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한다.

기존 혁신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 관리하는 혁신 마일리지 제도는 혁신과제 발굴, 혁신학습 등에 한정돼 있어 혁신의 가장 큰 과제인 고객만족 행정 분야의 활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혁신 각 분야 활동을 마일리지화하는 통합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한다.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이번 통합 마일리지 제도는 조직 성과측정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혁신성과에 대한 마일리지는 기존대로 부여하되 친절공무원, 해피콜 공무원 등 고객만족 행정을 추진한 공무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농촌일손 돕기 등 일반적인 자원봉사를 비롯해 헌혈, 독거노인·꽃동네 봉사활동 등 특수 봉사활동에 대해서도 통합 마일리지를 적립, 공직자들의 사회봉사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군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및 '사이버 신문고' 코너에 게재된 친절·불친절 공직자에 대해서는 마일리지를 가감하는 등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연간 적립된 마일리지를 기준으로 종합평가를 실시해 혁신스타를 발굴,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반면 마일리지 누계가 적은 직원은 특별교육, 인사상 불이익 등 패널티를 부여해 일과성이 아닌 창의적 업무자세로 혁신적인 군정 변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음성=김요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