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지정 확실시

그동안 지정을 놓고 논란을 빚었던 충북 청원군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외국인투자지역이 이달 중 확정될 전망이다.

8일 산업자원부 및 충북도 등에 따르면 산자부는 지난 3월 충북도가 신청한 오송단지 내 9만 1000평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이달 중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내부검토 과정은 마친 상태며 금주 중 외국인투자실무위원회의 의결 과정과 이달 말 외국인투자위원회의 최종 의결만을 남겨두고 있다.

특히 충북도가 이미 외투지역 지정 요건인 외국인투자기업 유치와 부지조성 완료를 끝마친 상태에 있어 지정이 확실시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충북도는 지난 4월 산자부에 오송단지 내 9만 1000평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신청서를 접수하고 보건복지부 등 관련기관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그동안 외국인투자유치에 난항을 겪으며 갖가지 논란에 시달리다 최근 4개 외국인기업들의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확보함에 따라 지정 가능성을 크게 높인 상태다.

산자부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충북도가 지정신청의 미비한 부분을 수개월에 거쳐 보완해 온 만큼 관련 절차가 남아 있긴 하지만 외투지역 지정이 확실시되고 있다"며 "이달 말 고시가 이뤄지는 즉시 외투지역으로서 효력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오송단지 내 9만 1000평에 대한 외투지역 지정이 확실시됨에 따라 그동안 빚어졌던 각종 논란들도 수그러질 전망이다.

충북도의 오송단지 외투지역 지정은 그동안 외국인 기업유치에 난항을 겪으며 부지 활용을 놓고 논란을 일으켜왔던 것이 사실이다.

가뜩이나 좁은 생산시설용지 내 외투지역 지정으로 단지 전체의 1/5 에 규모에 해당하는 부지를 장기간 방치할 우려를 낳았기 때문이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