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지자체·의회등 방문 적극 지지 호소

충남도의회는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노선 관철을 위해 호남권 자치단체 및 의회와 연대방안 모색에 돌입했다.

도의회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노선 관철을 위한 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규)는 4일부터 오는 7일까지 4일간 광주시를 비롯해 전라남·북도를 방문하고 서울-천안분기-익산-목포(총 322.6㎞) 노선의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도의회 호남선 지원특위는 호남권 자치단체 방문을 통해 충북의 오송(342.6㎞)과 대전(356.2㎞)보다 천안분기노선이 훨씬 시간대를 줄일 수 있는 점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얻어내겠다는 구상이다.

또 호남선고속철도 분기점은 국토종합계획, 국가기간교통망계획,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 국가 주요계획에 이미 천안이 최적지라고 제시된 만큼 호남권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연대를 요청할 방침이다.

특위는 지난 7월 호남선고속철도 용역 중간연구 결과 오송과 대전의 건설비용은 각각 13조원과 14조원이 투입되는 데 반해 천안은 12조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등 사업비 면에서도 천안분기가 가장 유리한 점을 강조키로 했다.

특위는 문화재 분포도, 녹지 자연도 등 문화재, 환경성 등 모든 제반조건이 오송과 대전에 비해 월등하다는 것을 내세워 호남권 자치단체의 동의와 공감을 얻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호남권 자치단체와의 공조 필요성에 대해서도 특위는 충북과 대전의 집요한 유치활동으로 천안 분기 타당성 등 기본원칙이 희석될 경우 호남선 고속철도의 주이용객인 호남 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또 오송과 대전은 시간적으로 연간 2000억원의 운임과 기회비용의 손실이 추정되며 대전과 충북이 기존철도 공유를 주장할 경우 서울-천안, 익산-목포간 고속철도 신선(新線) 건설이 백지화될 수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특위는 이 밖에 국회와 건설교통부를 방문하고 가장 적합한 노선으로 검증된 천안분기 노선을 조기에 확정, 발표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