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하철 역 도급비 실체 윤곽

본보가 집중보도한 대전시 도시철도 민간역사 직원들에 대한 처우문제 중 '턱없이 낮은 급여 문제'가 사실로 확인됐다.

<본보 4월4일 3면 보도 등>

낮은 급여의 가장 큰 원인은 일선 역 직원들의 증언대로 '알 수 없는 돈'인 기타경비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2일부터 대전시 홈페이지('대전시에 바란다')에는 '대전시 지하철 역무원 월급여에 관하여…' 라는 제목으로 3건의 글이 올라있다.

첨부된 파일에는 역 자체적으로 분석한 역 운영 예상손익계산서 및 대전시도시철도공사의 위탁수수료 운용기준 내역 등과 함께 실제로 한 역의 부역장급이 받고 있는 급여지급명세서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한 역이 자체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보이는 자료에 따르면 역장 포함 10인 기준 역의 도급수수료는 연 2억 4499만 2000원으로 이중 15%에 가까운 3400만 원이 기타경비로 책정돼 있다.

기타경비는 매달 경조사비와 잡비가 각각 50여만원, 접대비와 교통비, 도서인쇄비, 일용직고용비, 차량유지비 각각 30만 원, 소모품비 20만 원 등으로 한 해 3393만 8000원이다.

역 직원들은 퇴직금과 피복비, 식대 등의 착복 외에도 터무니없이 잡혀 있는 기타경비 부분을 가장 문제로 삼고 있다.

실제로 사무실 운영에 들어가는 유일한 품목인 소모품비에 대해서조차 역 직원들은 실제 사용액보다 부풀려져 있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역장은 월 260∼300만 원의 고정급 외에도 기타경비의 대부분과 통신비, 지급수수료(보증보험료), 피복비 일부분 등을 가져가면 연봉 6000만 원을 넘게 가져간다는 게 역 직원들의 주장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역 직원의 기본급은 공사에서 당초 책정한 82만 원의 80% 수준인 66만 원으로 떨어졌고, 2년차 부역장급의 월 실수령액은 직책수당을 포함해 110여 만원에 불과했다.

한편 지난달 초 연속된 지하철 역 보도와 관련, 제보자 색출에 나섰던 일부 역장들은 최근 이같은 세부 내역서가 홈페이지에 공개되자 또 한번 당혹해 하고 있다.

시 도시철도 역시 자체 도급운용기준은 물론 민간위탁업자의 운영명세서가 고스란히 노출되자 당황스런 분위기다.

시도시철도의 한 관계자는 "놀라기는 했지만 지난달 자체조사를 통해 파악한 사실"이라며 "공사는 역의 원활한 운용은 물론 역 직원들의 복지문제 역시 주시하고 있다"고 말해 올 연말 역장 재계약 시 전반적인 평가가 적용될 것임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