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억4000만원 자금지원

대전시의 자활사업 추진이 전국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보건복지부의 저소득층의 자활·자립 등 자활사업 추진성과를 고려한 '자활후견기관 규모별 예산지원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4개 자활후견기관 중 대덕구자활후견기관이 전국 242개 기관 중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동구 4위, 중구와 서구가 각각 10위와 11위에 나란히 올랐다.

이에 따라 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각 후견기관별 1억 8500만 원씩 7억 4000만 원의 운영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자활후견기관 규모별 예산지원 평가제도'는 기초생활보장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중 근로능력이 미약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제공과 함께 사회적 일자리창출을 통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자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자활후견기관의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다.

평가지표로는 자활사업 참여자 및 자활공동체 수, 자활성공률, 사업참여자 만족도 등을 평가해 산출된 총점수를 근거로 규모별 예산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각 유형별로 자활후견기관 인건비 및 관리 운영비 등의 예산을 규모별로 확대형, 표준형, 기본형, 소규모형으로 구분해 지원하게 된다.

라인순 대전시 복지정책과장은 "앞으로 저소득층이 보다 안정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자리창출과 창업, 취업알선 지원은 물론 근로의욕 증진, 자활능력 배양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