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조례안 놓고 대전시-시의회 엇박자
"발목잡는다"-"운영계획 허술" 네탓 공방

내달 대전엑스포과학공원 내에 들어설 예정이던 대전문화산업진흥원(가칭) 설립이 차질을 빚고 있다.

설립을 위해서는 관련 조례제정이 필요하지만, 시는 '시의회에서 발목을 잡고 있다'며 의회로 책임을 돌리고 있고, 의회는 의회대로 '시의 운영 계획이 허술하다'며 네 탓 공방만 거듭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영상특수효과타운과 연계해 문화산업클러스터 추진의 중심기관 역할을 할 문화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해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대전시의회 제164회 임시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사업·운영계획안 미비, 엑스포과학공원과의 부지 활용 협의 부족 등을 이유로 조례안을 유보했다.

시는 이에 따라 지적된 부문을 보완해 계획안을 다시 제출했지만, 지난 10일부터 열리고 있는 제165회 임시회 안건 심의에서는 제외됐다.

시 관계자는 "사업계획안 등 시의회가 지적한 사항을 보완해 자료를 제출했다"며 "이번 회기에 안건이 많아 그런지 면밀히 검토해 볼 시간이 필요하다며 다음 회기에 상정하기로 의원들 사이에서 얘기가 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회 측에서는 시에서 자진해 조례안을 보류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조신형 의원은 "보완 제출된 자료에도 미비한 점이 많아 지적하자 시가 알아서 '다음 회기에 설립 조례안을 제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며 "철저한 사업계획과 비전을 제시하도록 제안했으니 다음 회기 때 심의 통과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설립 조례안은 5월로 예정된 임시회에서 통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 5월 중 문화산업전문법인을 설립하겠다는 시의 계획은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