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단체 "횡단보도설치 환영" 지하상가 "상권위축+도로정체" 상인엽합회 "건널목 OK 車금지 NO"

대전시가 추진 중인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사업을 놓고 관련 집단이 제각각 다른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사업은 중앙로 일대에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대중교통만 통행할 수 있도록 일반 자동차 진입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 사업에 가장 크게 반발하는 곳은 중앙로 지하상가로 횡단보도 설치가 지하상가 유입 고객의 위축을 가져온다며 반대하고 있다.

<본보 3월 30일자 4면 보도>

지하상가 운영위 관계자는 "이미 지하상가 오픈 때부터 설치된 장애인 이동 시설을 놔두고 이제 와서 보행 약자를 위한 횡단보도를 설치하려는 것은 오히려 도로 정체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일반인이 지하상가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대체수단이 충분히 갖춰진다면 반대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을 드러냈다.

횡단보도 설치에 찬성하는 대전시 장애인 단체와 중앙로 인근 상인회 관계자 30여 명은 10일 대전상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중앙로 횡단보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 자리에서 대전시장애인정보화협회 김헌태 고문은 "이 문제를 상인들 간의 대립이나 반목으로 볼 게 아니라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권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 함께 참석한 상인회 관계자들은 중앙로 횡단보도 설치에는 찬성하면서도 대중교통전용도로를 만드는 데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대전상인연합회 관계자는 "중앙시장 간선도로와 주차 시설 확보 등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이상 대중교통전용도로를 만드는 것에는 찬성하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즉, 횡단보도 설치는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이지만 자동차 진입 금지는 통행 불편을 야기해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은행동·선화동·대흥동 상가번영회도 이날 별도로 모임을 갖고 횡단보도 설치는 찬성하나 대중교통전용도로는 상권 위축 등을 이유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