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산을 지키는 사람들' 생태파괴 우려 송악면에 건설 반대

<속보>=아산시가 공설납골당의 입지를 둔포면에서 송악면으로 변경하자 이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자연환경 훼손을 우려,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납골당 문제가 지역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본보 8일자 18면 보도>

'광덕산을 지키는 사람들'은 29일 '생태보전지역 광덕산에 대규모 납골당 건설을 반대합니다'는 성명서를 통해 납골당 건립은 광덕산의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아산시민의 상수원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다며 납골당 부지선정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 단체는 납골당이 들어 설 지역은 지난 93년 환경부가 특정야생동물로 지정한 꼬리치레도룡뇽이 서식하는 등 다양하고 풍부한 식물상으로 생태적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아산시는 지난 2003년 둔포면 석곡리 공동묘지 인근 지역 3만 9746㎡에 대해 공설납골당 설치예정지역으로 선정했다.

이후 2005년 11월 현상공모를 실시, 공설봉안당 및 추모공원 설계작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사업지구 주변에 조성 중인 아산테크노밸리 및 배후 주거시설로 인해 주변지역이 개발압력을 받고 있어 추모공원 설립시 도시발전에 저해될 것으로 판단해 이 사업의 추진을 지난해 9월 사실상 중지했다.

그후 시는 송악면 거산리 산56-11번지 시유지 14만 5983㎡에 대해 지난 1월 10일 도시계획시설 변경고시를 통해 '아산시 공설납골당 및 추모공원'을 준공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납골당 건립은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전 환경성 검토 용역을 마친 상태로 개발로 인해 자연환경 훼손은 우려할 만한 사항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주민들에게 공설납골당 설치의 당위성과 필요성 설명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 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