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상기자

계룡시 설치는 정녕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대전·충남 출신 국회의원들의 노력 여하 따라 계란으로 바위를 깨뜨릴 수 있는 기적을 낳을 수 있다.

지난 4월 의원입법 발의로 국회에 상정된 계룡시 설치 법안은 현재 소관 상임위인 행정자치위원회의 법안 심사를 앞두고 있어 의원들이 이 법안을 공감하고 시 설치의 타당성을 인정하느냐에 따라 승인 여부가 달려 있다.

따라서 지역 출신 의원들이 행자위 의원들에게 이 법안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공감대를 얻어내느냐가 관건이다.

현재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에서 계룡시 설치를 추진 중인 충남도와 지역민들의 역량으로는 대국회 활동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증평군 설치법안을 발의한 정우택 의원의 경우 상임위를 행자위로 옮기고 동료 의원들에게 "자신의 정치생명이 걸려 있는 만큼 도와 달라"고 호소하며 지역 현안 챙기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 지역 의원들은 지역 현안을 챙기고 앞장서려는 노력보다는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개인적인 정치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정계 개편에만 촉각을 곤두세우며 몰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충남에는 17명의 국회의원들이 있지만 계룡시 설치뿐만 아니라 당진항 분리지정, 내년도 국비확보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관심을 기울이며 해결에 앞장서는 의원은 단 한 명도 찾아볼 수 없다.

분명한 사실은 지역 주민의 선택 없이는 국회의원이 될 수도 없었으며 지역 현안과 주민들을 외면하고는 정치생명을 연장할 수 없다는 점이다.
국회의원들이 권력을 얻기 위해 이당 저당 기웃거리는 추한 모습보다는 현재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며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성실한 의원상이 본분이란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농토를 3군본부에 내주고 13년 동안 오로지 시 설치를 기대해 온 계룡지역 주민들의 숙원이 현재 회기 중인 제234회 국회에서 반드시 성취되도록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적극 나서주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