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나래 건양사이버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개인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굴욕감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개인의 내면적 반응이다. 우리는 굴욕감의 본질, 그것이 우리 내부에서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굴욕감을 어떻게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굴욕감에 관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상황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자세와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굴욕감은 첫째, 경제적 어려움에서 굴욕감을 느끼게 한다. 특히,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때 감정은 더욱 깊어진다. 둘째, 소셜 미디어에서 타인의 성공을 보며 자신의 삶과 비교할 때 느끼는 열등감은 굴욕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동료나 상사로부터의 무시 및 부당한 대우, 성과에 대한 과소평가 등 직장 내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은 굴욕감을 일으킬 수 있다. 넷째, 인종, 성별, 성 정체성, 종교 등에 기반한 차별 또한 굴욕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다섯째, 학업이나 전문적인 분야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질 때 굴욕감이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굴욕감은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굴욕을 느끼는 순간 자존감의 결여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굴욕감에 대처하는 방법은 있는가?

첫째,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굴욕감을 느끼는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감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어야 한다. 둘째,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말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내면의 힘을 강화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가치와 성취를 인정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가족, 친구, 동료 등으로부터의 지지를 받는 것도 굴욕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감정을 공유하고 조언을 구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할 수 있다.

상담가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굴욕감을 다루는 방법이 될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요가, 이완 기법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삶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감사할 수 있는 것들을 인식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을 상대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압력과 상황으로 누구나 굴욕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데 우리는 이러한 감정을 개인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자신감을 키우고, 개인의 가치를 인식하며, 당당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누가 나를 돼지라 부르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봐 주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굴욕감을 극복하고, 찬란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