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선 천안시청소년수련관장

정서반응은 슬픔, 우울, 행복, 두려움 등의 정서에 대한 부모, 교사의 태도이다.

태도에 정서 반응을 한다. 정서반응 태도는 관계의 질, 정서적 안정감, 부모애착,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적 도식에 영향을 준다.

지지적 정서반응의 효과는 자기진정능력을 형성, 만족 지연 능력과 충동조절을 할 수 있으며, 원만한 또래관계와 사회성, 정서지능과 학업동기화 하는데 영향을 준다.

지지적 반응은 감정표현의 격려하는 것으로 상대가 자신이 느끼는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위장하지 않도록 돕는 반응태도이다. 그리고 정서중심적 반응은 상대가 정서를 표현할 때 기분이 좋아지도록 할 수 있는 전략을 갖고 위로 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제 중심적 반응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나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여 잘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와 다르게 비 지지적 반응의 표현에는 상대가 느끼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나 스트레스 정도를 낮추거나 무시함으로써 최소화하여 반응하는 태도이거나 부정적 정서를 표현할 때 벌을 주거나 꾸짖음으로써 상대의 표현을 중지하는 태도인 처벌적 감정반응을 한다.

또한 자녀가 부정적 정서를 표현할 때 부모가 느끼는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그대로 자녀에게 표현하는 태도인 스트레스 반응이 있다. 부모로부터 감정을 무시 당한 자녀는 낮은 자존감과 무시당한 감정을 더욱 과격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인간의 두뇌는 상호 연결된 영역으로 각 영역은 생각, 경험, 행동을 형성하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 변연계는 "감정적 뇌"라고도 하며, 우리의 감정적 경험과 세상에 대한 반응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변연계는 어린 시절에 중요한 발달을 거치기에 영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동안 발달 사춘기 끝날 때 완성 되기에 성인기 전반에 걸쳐 감정 조절의 기틀을 마련한다.

정서반응을 위한 감정코칭은 자녀의 감정을 공감하지만 행동에는 한계가 있음을 분명하게 깨닫게 해주는 것으로 한계 속에서 자녀가 스스로 해결 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감정코칭 단계는 5단계이다.

1단계는 감정 인식하기이다: 자녀가 작은 감정을 보일 때 재빨리 알아차리고 자녀 행동속의 숨은 감정에 주목하는 것이다. 2단계: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 삼기: 위기를 기회로, 자녀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할 때 공감대와 친밀감을 형성하여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알려준다. 3단계: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이다. 자녀의 감정이 타당함을 인정하고 그것에 대해 공감하고 그 감정을 지지해 주어야 한다. 이 때 비언어적 행동을 함께 사용한다. 4단계: 감정표현 돕기는 학습자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 자신의 감정에 대해 해결의 의지 모색하게 한다. 5단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에 한계를 정해 주고 저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어 주는 단계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