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두현 국힘의원 ‘POST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토론회’ 개최
무리한 제재·편향 등 문제 지적… 포털 자체 운영·중립 기구 등 대안
"책임성 부여한 ‘공적 제평위’ 구상 가능… 포털, 책임감 갖고 운영돼야"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포스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윤두현 의원, 박 의장, 유의동 의원. 2023.9.19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포스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윤두현 의원, 박 의장, 유의동 의원. 2023.9.19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포털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사업자가 직접 매체의 입점과 퇴출을 결정하는 방식의 ‘POST 제평위’ 체제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국민의힘 윤두현 국회의원(경북 경산시·미디어 정책조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포털TF와 공동으로 ‘POST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5월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운영 중단 이후 발생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건전하고 중립적인 뉴스 생태계의 조속한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전직 제평위원과 현직 언론인, 학계 전문가, 언론단체 관계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발제자로 나선 강주안 중앙일보 논설위원(전 제평위원)은 무리한 제재와 포털 편향 운영을 제평위의 문제점으로 지적했으며, 근본 한계점으로 포털 뉴스 이해 부족과 견제 장치 부재, 제평위원이 포털사에서 보수를 받는 구조에서 비롯된 중립성의 한계를 지적했다.

특히 강 위원은 향후 POST 제평위 대안으로 각 포털사가 직접 매체의 입점과 퇴출을 결정하는 ‘포털 자체 운영안’과 포털과 언론의 중립 위치에서 일탈을 제재하는 중립적 기구를 운영하는 동시에 입점 심사는 포털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제평위 역할 대체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강 위원은 또 포털뉴스 문제의 핵심은 베끼기 방치에 있다고 꼬집으면서 포털뉴스 개선방안으로 기자들이 노력을 쏟아 발굴한 기사가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정착, 타 언론사 기사 인용에 대한 허용 기준 마련, 투명한 알고리즘 공개 등 포털이 국내 언론의 디지털 혁신에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도 향후 제평위 역할을 대체할 대안 마련과 포털 사업자의 책임성 강화 필요성이 논의됐다.

김도연 국민대 미디어광고학부 교수는 "간접적으로 더 책임성을 부여한 공적인 ‘제평위’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면서 "포털이 뉴스 유통을 유지하는 한 그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이를 포털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명일 MBC노조 공동 비대위원장은 포털뉴스 서비스의 공정서비스 제고 방안으로 포털위원회 신설, CP사 특권 폐지, 알고리즘 개혁 등을 제시했다.

강 위원장은 "공정한 포털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포털이 팩트와 미디어 윤리가 살아있는 담론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윤두현 의원은 "네이버와 카카오는 지난 5월 제평위 운영을 잠정 중단한 뒤 사실상 방치함으로써 민주주의를 흔드는 여론 왜곡, 가짜뉴스 숙주 역할 문제를 의도하든 아니든 악화시키고 있다"며 "가치 있는 뉴스가 주목과 경제적 보상을 받고 포털에 종속된 언론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포스트 제평위를 서두르는 것이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