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역신문발전 지원계획 발표
내년부터 지역 위기관리 취재 지원
빅카인즈 협약사 확대·보상기준 인상
관련 법 개선 검토… 기금확보도 나서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23~2025) 전략 및 추진 과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23~2025) 전략 및 추진 과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근 기자] 정부가 지역신문에 대한 정보의 깊이와 다양성을 높이고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5일 지역신문 발전과 신문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23~2025)’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에 따라 2005년 첫 지원계획을 수립·시행한 이래 3년마다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한시법이었던 ‘지역신문법’이 2022년 상시법으로 전환됐고 언론진흥기금 재원을 확보하는 등 지역신문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 기반이 마련됐다.

이번 지원계획에는 지역 종이신문 매출 감소와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글로컬 저널리즘 기능 제고 △신기술 기반 외연 확대 △지역사회 연대·상생 강화 △지역신문발전 기반 정비 등 4개 전략과 21개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문체부는 내년부터 재해·재난, 경제 등 공동 관심사와 관련해 지역 위기관리 대처법에 대한 취재를 새롭게 지원한다.

공동 기획 주제를 선정해 취재 참가를 희망하는 지역 신문사를 선발하고, 국내외 취재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AI 등 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적용되고 이를 활용한 뉴스 콘텐츠 소비 시장이 확대하면서 뉴스 저작권 사업 활성를 비롯한 지역 신문사의 비즈니스 영역을 넓히기로 했다.

현재 뉴스 빅데이터인 빅카인즈 뉴스기사 제공 지역신문 협약사를 내년 50개로 늘리고 뉴스 이용 보상 기준을 15~20%로 높인다.

빅카인즈에 수집된 지역 뉴스데이터는 스타트업과 지방자치단체 등에 맞춤형 정보로 제공된다.

뉴스 자동생성, 팩트체크 등 AI 기술이 적용된 뉴스 콘텐츠를 수집·편집·생성, 송고·출고하는 공용 인프라(통합 CMS)를 확대 보급하고 지역 신문사 자체 미디어 서비스 개발도 지원한다.

지역 대학과 신문사가 협업해 팩트체크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MZ세대가 현안을 발굴하는 공익광고 공모전을 추진한다. 공모전 수상작은 지역 신문사 광고로 게재하고 기획기사를 연계 지원한다.

문체부는 지역신문 관련 법·제도 개선 검토와 안정적인 기금 확보에도 나선다.

지역신문 발전기금이 상설화됨에 따라 우선지원 대상사 선정에서 투명성을 높이고, 평가·환류 체계를 구축하는 등 기금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강수상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내년은 지역신문법 시행 20주년이 되는 해이며, 그간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할 시점"이라며 "지역신문발전 기금 외에도 언론진흥기금, 한국언론진흥재단 법인회계 등 다양한 재원을 확보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