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교수법·Flip-Learning 교육 도입
올해 신입생 중 약 340명 성인학습자
학습지원센터 설치… 학습법 등 개발 연구
장학제도 강화, 편의 시설·휴게 공간 제공
미래성인스쿨 25세 이상 학습자 모집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1963년 개교한 우송정보대학은 실용적 인재 양성을 위해 1954년 우송학원 설립에서 시작됐으며, 올해 개교 60주년에 이르렀다.

아울러 우수 성인 학습자 확보,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학위와 취업 연계 지원, 평생학습체계 실현을 위해 대 내외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며 내달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수시 1차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 글로벌 세계명장을 키우는 대학

‘한국대표명장을 키우는 명품대학’이라는 비전아래 미래선도 ‘창의명장’, 한국을 넘어 ‘세계명장’, 지역발전 ‘산업명장’ 인재상으로 실용학문 확대, 공학 강화를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교육, 산학협력으로 선도적인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대학 교육 부문에서도 PBL교수법, Flip-Learning 교육 등 앞서나가는 교수법과 교육시스템을 도입 중이며 블록식 수업, 100% 영어 수업 글로벌 학과를 집중 운영 중이다.

프랑스 국립제과제빵학교(INBP) 및 폴보퀴즈와의 교육프로그램 연계, 국제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교육, 독일, 두바이, 중국 등 해외현장실습, 호주 ICHM대학, 일본 쇼비대학과 복수학위 운영은 글로벌 세계명장을 키우겠다는 우송정보대학의 큰 꿈이 이뤄지는 현장이다.

◆ 우수 성인자원 확보를 위한 미래성인스쿨

최근 교육부는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학위과정에 대한 지원 정책을 시범적으로 진행 중이다.

우송정보대학은 국가적인 변화에 대비하고 지역사회 지역민들의 평생교육 지원을 위해 이미 2년 전부터 대전시 동구청과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성인학습자들의 입학과 학업을 지원하고 있다.

우송정보대학의 올해 신입생 중 약 340여명이 성인학습자라는 점은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같은 변화에 대비하고 있는 우송정보대학은 성인학습자들이 안정적인 학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성인학습지원센터를 설치해 학습법 및 교수법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성인학습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강화하고 대학생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각종 편의 시설과 휴게 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 우송정보대학은 순수 성인학습자들만 모집하는 5개 학과를 선정했으며, 행정적 지원을 위해 지난 5월 미래성인스쿨을 설치하고 만 25세 이상 성인학습자들을 모집하며 각 학과별 30명 정원 총 150명으로 편성됐다.

5개 학과는 파티시에과, 마스터셰프과, 철도토목안전과, 산업안전과, 스마트팩토리기술과이며 각 산업계에서 경험을 가진 재직자와 취·창업 연계를 위해 새로운 교육을 원하는 성인학습자의 입학을 적극 환영하고 있다.

[학과 소개] 우수 교수진·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산업 전문가 양성 온힘

▲ 산업안전과
▲ 산업안전과

◆산업안전과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 목표
전문 자격증 취득 가능… 현장 진출 유리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산업 현장에서 재해는 감소하지 않아 안전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안전과에서는 위험성평가 기반 안전보건 경영 체계 구축에 필요한 안전보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산업안전과는 기계, 화공, 전기, 가스, 소방, 위험물, 안전 및 작업 환경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통해 전문 안전관리 능력을 배우고 산업재해 예방, 계획의 수립, 유해 및 위험 방지에 관한 사항과 건설재해 방지 계획 수립, 작업 위험에 따른 안전화, 안전모, 안전복 등의 착용과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점검 등 안전관리자가 갖춰야 하는 안전 전문기술인 양성에 목표를 둔다.

공공기관, 발전소 등 제조업, 건설업, 산업안전 대행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고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위험물산업기사 등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 산업 현장 진출에 유리하다.

◆ 스마트팩토리과

스마트팩토리과 독일 지멘스 등과 협약
러닝팩토리 구축해 현장 맞춤 교육 실시

 

인공지능의 등장과 과학기술 발전으로 4차 산업혁명이 급속 확산되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 5G 이동통신, 클라우드 기술 발달로 핵심기술 보급이 활성화되며 제조업 선도국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최대 무기라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스마트팩토리과에서는 자동화기술 , 로봇기술, 스마트팩토리 운영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독일 지멘스, 일본 야스카와전기와 교육협력을 맺고 (MOU 체결) 협력기업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 활용으로 지멘스 자동화 설비와 야스카와 로봇을 실습기자재로 구축하고 산업체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산학겸임교수로 참여하고 있다. 또 미쓰비시 PLC와 현대 및 파낙 로봇으로 러닝팩토리를 구축해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이외 정보통신기술, CAD, C언어, 파이션은 물론 제조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공장관리기술을 교육해 미래 스마트팩토리 명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 철도토목안전과
▲ 철도토목안전과

◆ 철도토목안전과

첨단 교육기자재 보유
재교육 없는 전문적 실무 위주 교육 진행

 

철도토목안전과는 철도, 도로, 지하철, 교량, 터널, 하천, 항만, 공항, 댐, 발전소, 상하수도, 지도 제작, 공단 조성 및 도시계획 등 국토개발 계획, 조사, 설계, 시공, 감리 등을 담당해 자연친화적 국토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한 전공과목의 이론 및 실험·실습을 배운다.

우수 교수진과 첨단 교육기자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재교육 없는 완벽하고 전문적인 실무 위주 교육을 실시하고, 건설현장 수요가 많은 건설안전 분야를 집중교육해 건설안전(산업)기사 취득 후 안전관리자로 취업 하고 있다.

50년 전통과 역사 속 이 분야를 이끌고 있는 전국 5000여명 동문들이 철도토목안전과의 위상을 말해준다.

건설안전(산업)기사, 토목(산업)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지적(산업)기사, 교통(산업)기사 , 콘크리트(산업)기사 ,철도보선(산업)기사를 취득해 철도·토목직공무원(시청·군청·도청), 국영기업체(공사, 공단), 건설회사(종합, 전문), 엔지니어링회사(설계분야, 감리분야), 철도관련각급기관(도시철도, 고속철도, 지하철, 경전철, 철도시설관리업체) 등 철도토목 분야로 진출한다.

◆ 파티시에과

올림픽대회 수상 교수 직강
생활기술 특별수업 진행… 우수학생 배출

 

대한민국 명장과 국내외 우수 숙련 파티쉐, 국제기증 올림픽대회 수상자 교수의 직강아래 신설된 파티시에과는 제과제빵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저트 메뉴, 바리스타, 제과업 경영 등 집중수업으로 카페 운영 및 베이커리 취창업 뿐 아니라 생활기술 교육 특별수업을 진행하며 우수학생도 배출한다. 특히 단기간 핵심 집중교육 관련 On, Off 세미나 참석과 산업체 탐방교육으로 실무능력 배양에 중점적인 교육 및 학과 졸업 후 대형제과점, 사회적기업 취창업, 디저트카페 창업에 도움 될 수 있도록 제과제빵 기능사 및 초콜릿 마스터, 베이커리 위생사, 소믈리에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 마스터셰프과  우송정보대 제공
▲ 마스터셰프과 우송정보대 제공

◆ 마스터셰프과

현장 맞춤 집중 실습 교육
프랜차이즈 업체·식품 연구소 등 취업 가능

외식산업체 현장 맞춤식 집중 조리실습교육을 통해 외식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신설되는 마스터셰프과는 온라인 이론교육으로 주간에는 외식산업 현장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단기간 핵심중심 교육으로 조리전문가로서의 식품, 조리, 외식경영 등 다양한 기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주중 산업체 탐방과 특별수업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조리 전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외식경영 및 창업 특화로 창업역량 강화를 배양하게 된다.

조리기능사(한식, 양식, 중식, 일식), 조리기능장, 복어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내외 호텔 및 전문식당 조리사,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및 단체급식업체 식품관련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