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민선8기 취임1주년 기자회견 장면 부여군제공
민선8기 취임1주년 기자회견 장면 부여군제공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박정현 부여군수가 지난 6일 오전 11시 군청 서동브리핑실에서 민선8기 취임1주년을 맞아 지난 1년간의 군정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군수는 “지난해 취임하면서 연대와 협력을 통한 화합의 정치, 건강한 상식이 반영된 행정, 군민의 마음을 얻는 군정에 대해 약속드린 말씀 늘 마음에 새기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덧붙여 “깊은 생채기를 남겼던 작년 여름과 난방비 폭등으로 유독 매서웠던 겨울, 방울토마토 소비 급감·가격 하락으로 애태웠던 올해 봄까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웠지만 군민 여러분께서 잘 견뎌주셔서 부여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여러 사업들을 착실히 추진할 수 있었다”며 지난 1년간의 역정을 돌아봤다.

박 군수가 밝힌 지난 1년간의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농업의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우즈베키스탄 나망간주와 K-부여 굿뜨래 농산물 해외수출 전초기지를 구축하고 동남아시아에 머물렀던 과채류 수출이 중동과 유럽, 러시아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또 전국 최초로 농촌진흥청과의 스마트농업과 미래 첨단농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100억원 규모의 청년맞춤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 선정, 농촌 외국인 근로자 기숙사 건립 사업비 65억원 전액 확보 등의 사업을 추진해 가고 있다.

두 번째, 다채로운 매력을 갖춘 체류형 관광도시로 변화하고 있다. 충남형 워케이션 시범지역 선정과 54홀 규모의 파크골프장 조성, 문화예술창작공간 마련,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청년공예인 양성을 위한 협력기반 마련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공예 문화예술 행사를 통해 지역 문화산업에 대한 저변을 확대했다.

세번째, 산업경제 도시를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부여군 최초로 중국 항커사로부터 500억원 규모의 해외 투자를 유치하고 2025년 준공예정인 부여일반산업단지를 올 11월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또한, 지역기업 혁신공모사업 선정, 2025년까지 40억 규모의 근로자 기숙사 건립하고 마트팜 법인 창업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네번째,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 경쟁력을 강화했다. 주변 경관과 인근 주택의 생활환경을 악화시키는 빈집 정비의 새로운 해법으로 빈집세 신설을 건의했고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백마강 국가정원이 5월 실시설계에 들어갔다. 여기에 굿뜨래장학금을 연1회에서 연2회로 확대하고 초등학교 입학준비금을 지급했다.

다섯번째,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함께하는 부여를 만들기 위해 노인회 및 경로당회장 활동수당 지급을 시작했고 여성농업인 대상으로 한 근골격계 등 특수건강검진 실시를 비롯해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택환경을 개선해 왔다.

여섯번째, 지역별 맞춤 발전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의 농촌협약을 체결해 홍산, 외산, 내산, 옥산, 은산 일원에 최대 391억원을, 농촌마을개발사업으로 규암, 구룡, 양화 일원에 30억원을 투자한다. 또 충남형 농촌 리브투게더 사업의 첫 대상지로 은산면이 선정되어 전국 최초 탄소중립 제로에너지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최근 높은 체감물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수출 부진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OECD를 비롯한 국내외 다수 기관들이 국내 경제성장률을 잇따라 낮춰 잡고 있어 앞으로 우리군의 재정상황이 순탄치 않다”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활기와 사람이 머무는 생활인구 10만 활력도시로의 미래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