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문·편집국 정치행정부 기자

▲ 박영문·편집국 정치행정부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내년 총선에서 여야의 최대 승부처가 될 수도권 표심이 악화될 게 뻔하기 때문에 선거 전에 발표될 가능성은 적다고 봅니다."

서너 달 전, 제2차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공식화 시점에 대한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의 개인적인 전망이었다.

이 말을 들을 당시에는 그저 지역 주요 현안 사업 추진에 부정적 인식이 강한 의견으로 치부했다.

국토교통부의 올해 업무 계획에 상반기 중 공공기관 2차 이전 전략을 세우겠다는 내용이 담길 정도로 어느 정도는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있었던 시점이기 때문이다.

또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된 이후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실질적인 후속 절차가 지연될 대로 지연된 만큼 더 늦어질 것이란 예상도 쉽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의 절반이 지나고 있는 지금, 현실성이 떨어져 보이던 그 전망은 점차 사실에 가까워 지고 있는 분위기다.

상반기 중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기본계획 등을 내놓겠다던 국토부가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서다. 또 구체적인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혁신도시, 비혁신도시 할 것 없이 2차 공공기관 유치 필요성을 내세우면서 지자체 간 갈등만 점차 가열되고 있다.

게다가 공공기관 이전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대전과 충남에서도 정부 차원의 기본계획 수립 및 이전 발표는 총선 이후가 될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모양새다.

이장우 대전시장 조차 27일 민선 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기본계획 등 발표 시점에 대한 질문에 "듣기로는 총선 이후 전격 발표될 듯 하다"는 답을 내논 게 그렇다.

결국 대전과 충남이 2020년 10월 혁신도시로 지정되고도 빈손만 바라보고 있는 기간이 3년을 넘어 그 이상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올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전통적으로 대전과 충남은 영·호남과 달리 여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10여년 전 혁신도시 지정 배제에 이어 공공기관 이전까지 제대로 된 명분 없이 늦어진다면 그 전통은 언제든 깨져도 이상한 일이 아닐 것이다.

공정과 상식, 대전·충남 혁신도시에 가장 필요한 가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