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 결과, 개존율·혈관벽 비후화 등 수술예후 개선

혈관 문합술 연구 모식도 [안전성평가연구소(KI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혈관 문합술 연구 모식도 [안전성평가연구소(KI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안전성평가연구소(KIT)가 혈관 봉합 수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안정적인 생체 재료를 개발했다.

20일 KIT에 따르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해신 교수·성균관대 신미경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개발한 '키토산·갈롤' 소재 필름은 유연하면서도 접착력이 있어 혈관을 저절로 감을 수 있다.

투명한 재질이라서 수술 혈관 출혈·혈류를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있고, 지혈을 돕는 기능으로 문합 부위에 일차적으로 부착해 혈관을 감쌀 수 있다.

혈관 문합술은 혈관과 혈관을 서로 접합시키는 수술을 뜻한다.

'키토산·붕산' 소재 필름은 문합 부위에 첫 번째 부착되는 키토산·갈롤 소재 필름과 융합해 전체 필름 강도를 높이는데, 이를 통해 혈관이 재생될 때까지 필름이 충분히 부착될 수 있어 생체 소재 효능을 최대화한다.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체내 단백질이 줄거나 없는 혈우병, 혈소판 감소증 등 혈액 응고병증을 지닌 동물 모델(랫드)에서 10회 봉합이 필요했던 문합술은 다기능 필름을 통해 4∼5회 봉합으로 줄었고, 수술 시간도 30% 단축됐다.

실험동물에서 혈관조직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개존율(혈관이 다시 막히지 않을 확률)과 혈관 벽의 비후화(혈관이 막히는 현상) 정도 등이 기존 문합술보다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안전성연 차세대의약평가연구단 김기석 단장은 " 앞으로 심장, 피부, 신경과 같이 탄력이 높고 구부러진 조직에도 활용하기 위해 연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