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교육청-충청투데이 유아교육 캠페인]

[예천새뜰유치원]
친구와 놀이하며 협력 배우는 블록방
생활속 자연스럽게 접하는 인공지능
특수교육대상자와 통합교육 ‘눈길’

[천안가람초병설유치원]
증강현실·터치테이블 등 활용 AI교육
자연·숲 체험 진행 통한 생태감수성 증진
사제동행 독서·독서통장 등 활동 실시

[능수초병설유치원]
유아 주도적 놀이중심교육 실현
매주 화요일 지역사회 연계 놀이
1일 1그림책 지도로 문해력 향상

[아산세교유치원]
햇살놀이터·AI꿈터 등 특별실 갖춰
방과후 온종일 돌봄서비스 구축 ‘호응’
플로깅 활동하며 탄소중립 3·4·5 실천

[충청투데이 김다영 기자] 충남교육청은 ‘아이들이 행복한 충남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충남형 미래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앞으로의 환경에서 유아가 마주하게 될 실제 경험과 디지털 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해 ‘충남형 미래유치원’을 구축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놀이를 통해 미래인재로 자라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개원한 유치원 4곳을 살펴보며 충남 유아교육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 예천새뜰유치원

예천새뜰유치원은 ‘놀이하자, 이야기하자, 나눠주자’라는 교육 기본 방향을 갖고 건강하고 슬기로운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치원에는 도서관, 어울림마당, 블록방뿐 아니라 산책로 및 텃밭이 설치돼 있어 자연체험활동이 가능하다. 우선 실내 도서관에선 유아들이 생활 속 책에 대한 친근감을 느끼고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독서축제 주간도 운영해 유아들이 책과 놀며 배움의 장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울림마당과 블록방에선 여러 유아들이 함께 어울려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화 듣기, 이야기 발표회 등 학급별 활동을 통해 학급·연령 간 벽을 허물고 더불어 지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블록방에선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블록 놀이를 즐기고 친구와의 협력을 통해 의미 있는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산책로와 텃밭에선 사시사철 변화하는 환경을 몸소 느끼고, 학급별 작물을 심어 기르는 텃밭 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알아가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AI 놀이를 접목한 AI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실내 AI 상상놀이터를 설치해 ‘AI랑 놀자!’ 주제 하에 자체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AI 상상놀이터에는 멀티짐과 모블로를 설치해 원아들이 일상생활 속 자연스럽게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변화하는 미래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도 운영해 교사 간 소통도 이어나간다. 교사들은 AI 교육의 정보와 수업사례를 공유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등 질 높은 AI 교육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특수교육대상자와의 통합교육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급을 만들어 나간다.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동화로 펼치는 어울림 놀이’와 ‘음악으로 함께 표현 놀이’를 진행한다. 특수교사 지도 하에 장애인식개선 교육과 역통합 교육도 실시한다. 교육을 통해 친구의 다름을 인정하고 편견 인식을 개선하며 배려와 협력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유치원은 아이들이 행복한 유치원,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유치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 천안가람초병설유치원

천안가람초병설유치원은 ‘미래로 꿈을 함께 키워가는 행복가람유치원’이라는 비전 하에 유아를 교육하고 있다. 특히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유아, 주의 깊게 듣고 바르게 말하는 유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유아, 아름다움을 느끼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유아, 자연을 사랑하고 탐구하는 유아라는 5가지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선 유아들이 미래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AI 교육과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AI 스피커, 증강현실, 터치테이블 등을 활용해 유아들이 놀이주제와 흥미에 따라 AI 놀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스마트 학습 플랫폼을 통한 신체 및 창의놀이가 가능하도록 AI 놀이환경을 구축했다. 환경 감수성이 자라날 수 있도록 자연과 숲 체험도 진행한다. 체험을 통해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생태적 가치와 자연환경의 소중함, 생명존중 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숲 해설 강사와 함께 인근 공원을 둘러보며 체험하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숲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생태 감수성을 기르고 있다. 또 유아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재활용품 새활용 놀이, 탄소중립 인형극 관람 등 탄소중립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생각하는 마음을 키우는 독서교육도 실시한다. 연령별, 계절별 권장 도서를 선정해 흥미도를 높이고, 편안하게 독서할 수 있는 안락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매일 아침 사제동행 독서 활동을 통해 교사와 유아 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있다. 독서통장도 기록하며 매일 책을 읽을 수 있는 꾸준함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교사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공동으로 연구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 학습공동체에서 연구한 내용은 수업의 설계와 진행, 평가까지 체계적으로 연결해 전문성을 향상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마다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일상적인 수업 나눔과 생활지도 방법을 공유한다. 또 매년 2번씩 유치원 밖 모임을 통해 다양한 연수를 실시하고자 하고 있다. 유치원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행복한 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유아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해 나갈 것이다.

◆ 능수초병설유치원
능수초병설 유치원은 책을 통해 꿈을 키워나가는 도서실, 다양한 행사와 체육 활동이 펼쳐지는 유희실, 오후 햇살이 비추는 바깥놀이터, 맛있는 음식을 공급하는 조리실,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교무실로 구성돼 있다. 유치원은 ‘세상의 문을 여는 아이들’이라는 비전을 갖고 유아들이 행복한 교육공동체 속에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유아로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은 유아 주도적인 놀이중심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유아가 놀이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를 선택하고, 선택한 놀이 속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끄는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실수나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힘과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자연놀이를 진행한다. 숲 체험을 통해 유아의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정서적 안정, 생태적 감수성, 생명 존중 의식 함양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유아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1일 1 그림책’ 지도도 이어가고 있다. 이때 다양한 활동과 연계해 유아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수학급 풀잎반에선 특수교육대상 유아들에게 개별화교육, 통합교육을 통해 풍부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며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고 있다. 유아·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해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교육으로 장애와 비장애 구분 없이 타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갖게 하며, 또래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달 2번씩 감각 발달 프로그램도 실시해 다양한 촉감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낯선 재료에 대한 긴장감을 해소하고 탐색 능력과 집중력, 관찰력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은 유아 성장과 발달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유아 체육놀이, 세계 문화와 함께 배우는 음악놀이, 노래로 즐기고 배우는 영어놀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방과 후 과정을 통해 유아가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풍부한 감성을 가진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아산세교유치원

아산세교유치원은 ‘신나게, 즐겁게, 행복하게 꿈을 키우는 유치원’이라는 교육 비전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유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말하는 유아,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유아, 아름다움을 즐기는 창의적인 유아,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고 탐구하는 유아라는 5가지 교육 목표를 이루고자 유치원 공동체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놀이공간에는 어울림 놀이터, 햇살 놀이터, 실내 놀이터, 바깥 놀이터, AI 꿈터, 멀티짐 등 다양한 특별실을 갖추고 있다. AI 꿈터에서는 유아들이 미래지향적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태블릿 PC, 블록 봇 등 다양한 AI 교육자료를 제공해 인공지능과 미디어 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멀티짐을 설치해 빔 프로젝트, 3D 카메라 스크린 터치센서로 놀이 교육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또 방과 후 과정 운영과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통해 질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환경교육 실천을 위해 ‘자연과 함께 감수성을 키우는 환경교육’ 중점 교육으로 뒀다. 지구의 날, 환경교육주간 계기 교육을 통해 함께 걷는 초록 발자국 활동, 유치원 주변을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하며 탄소중립 3·6·5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찾아오는 자연체험활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유아가 생태 전환교육의 필요성도 인식하도록 하고 있다. 유아들은 유치원 내 텃밭과 공원에서 자연을 느끼며 함께 어울리는 자연, 숲 놀이로 배려와 바른 인성을 갖추고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배우고 있다. 학교안전 7대 표준안을 교육과정에 통합해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학기 초 안전 주간을 운영해 유아들의 안전한 통학 차량 이용을 돕고 유치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등원 길은 학부모가 자녀를 유치원 내 지정 장소에 내려주면 놀이 지원 교사, 배움터 지킴이가 유아를 인계하는 드라이브 스루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은 안전하고 다채로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자연과 함께 쉼이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이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