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 마련
디지털 융합·전자약 핵심 기술 개발
차세대 가상 실험 플랫폼 구축키로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를 100조원 규모로 성장시키기 위한 계획을 내놨다.

최근 바이오 관련 기술을 두고 세계 각국이 기술 패권 경쟁을 벌이는 상황 속, 정부가 선제적으로 이를 대응해 ‘K-바이오’ 시대를 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향후 10년 간 생명공학 전 분야 육성 방향을 담고 있는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을 확정, 마련했다. 기본계획은 생명공학육성법에 따라 과기정통부가 주관해 15개 부처·청이 공동으로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생명공학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4차 기본계획을 통해 바이오 분야 기술 수준을 2020년 선도국의 77.9%에서 2030년에는 85%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내 바이오 산업 생산 규모도 같은 기간 43조원에서 100조원까지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정책 방향 및 세부 목표를 마련했다. 우선 디지털 융합을 통한 바이오 혁신에 속도를 낸다.

2032년까지 디지털 치료기기 15개 제품화, 2030년까지 알츠하이머·파킨슨병·당뇨병 등 7개 난치·희소 질환 치료에 사용될 전자약 핵심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을 지원해 2032년까지 10개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등 바이오에 디지털 기술 접목을 촉진하기로 했다.

더불어 차세대 가상 연구·실험 플랫폼도 구축키로 했다.

연합학습 기반 신약개발플랫폼 K-MELODY를 구축하고, 첨단 디지털 기반 항체 3차원 단백질 구조예측 및 설계 플랫폼,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휴먼 디지털트윈과 인공장기(오가노이드)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바이오 제조 기술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국가공공 바이오파운드리 건설’을 내년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산업 성장을 위한 제도 개혁에도 나선다. 국가 혁신 기술 규제과학 지원 TF를 만들어 바이오 산업 규제 합리화에 나서고, 병원과 연구기관의 우수한 연구 장비를 초기 창업 기업이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 기반 경제거점으로 바이오 클러스터를 확대 구축하고 핵심 주체인 병원의 역할도 강화키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바이오 산업 대전환기를 맞아 기본 계획을 통해 마련된 세부 과제들을 잘 완수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