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한 복천규 홍성군장애인복지관장.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한 복천규 홍성군장애인복지관장.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복천규 홍성군장애인복지관장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의식개선 및 권리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훈장(석류장)을 수상했다.

복 관장은 본인도 소아마비로 인한 지체장애 가지고 있으면서도 홍성군장애인후원회를 창립하고 장애인복지관장 및 장애인단체 등에 재임하면서 장애인 자립과 인식개선에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특히 중증장애인과 발달장애인들의 취업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 홍성군장애인보호작업장을 건립했으며 장애인의 자립에 앞장서는등 장애인복지발전에 힘써왔다.

아울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촉진하기 위한 사회 일반에 대한 홍보와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조사 등을 통한 편의시설 설치를 적극 유도해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이동권 확보로 삶의 질 향상과 재활의욕을 높이는데 기여해왔다.

복 관장은 또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재가 장애인 발굴에 힘쓰는 한편 장애당사자와 가족들이 지역에서 더불어 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각 읍면에 흩어져 있는 장애인들의 조직화와 사회재활의지를 높이고 사회통합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복 관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의 복지증과 권익을 대변하고 장애우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