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연, 소재기술백서2022 발간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한국재료연구원(KIMS)이 10일 ‘소재기술백서2022’를 발행했다.

재료연이 발간한 소재기술백서는 그해의 사회 이슈를 주제로 해당 주제의 전문가가 참여해 소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유일의 소재기술백서다.

2009년 처음 발간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발행하고 있으며 올해 열네 번째를 맞았다.

이번 주제는 ‘국가전략 소재 기술’이다.

기술 패권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국가별로 전략기술을 선정해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는 등 국가전략 기술 육성과 이를 통한 미래 성장, 기술 주권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세계 흐름에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소재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소재기술백서2022’는 국가전략 소재 기술에 주목하고 전문가 심층 리뷰를 통해 11개 국가전략 기술 분야, 14개 소재 기술 분야를 선정했다.

이정환 재료연 원장은 “우리 정부는 일찌감치 10대 필수전략 기술과 12대 국가전략 기술 육성방안 등을 수립해, 국가전략 소재 기술의 본격적인 육성과 이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며 “국가전략 기술 육성이 곧 국가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만큼, ‘소재기술백서2022’가 그 방향에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이 10일 ‘소재기술백서2022’를 발행했다. 재료연 제공
한국재료연구원(KIMS)이 10일 ‘소재기술백서2022’를 발행했다. 재료연 제공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