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산불이 발생해 그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휴일이었던 지난 5일 하루에만 10군데서 산불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충남 공주시 탄천면 야산에서 불이 나 임야 0.9㏊가 소실됐다. 소방당국은 쓰레기 소각이 산불의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후 7시께는 충남 서산시 운산면의 한 야산에 불이 나 임야 0.6ha를 태웠다. 봄철엔 산불을 유독 경계해야 함에도 너무 안이한 것 같아 답답하다.

우리나라 산불 발생 건수의 절반가량은 3~4월에 발생한다는 통계가 나와 있다. 올해 발생한 산불 200여건 가운데 약 90건이 최근 며칠 사이에 발생한 것만 봐도 봄철은 산불 취약시기임이 분명하다. 올해는 유독 산야가 건조해 산불 발생 시 큰 피해로 이어지기 쉽다. 기상청은 충청권 내륙지역을 비롯해 전국 대부분 지역이 당분간 건조할 것이라는 예보를 발령했다. 산림청이 산불재난 국가 위기 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한 까닭이다.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산불관련 긴급지시를 내리기에 이르렀다. 윤석열 대통령은 그제 "산림청과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지금부터 비가 내리는 우기까지 특별대책 기간으로 지정해 예방과 상황 관리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산불은 대부분 부주의에서 기인한다. 논밭두렁 태우기, 등산객의 실화 등을 꼽을 수 있다. 논밭두렁 태우기는 오히려 유해충을 죽여 영농에 효과가 없는데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 등산객의 실화도 여전하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산불로 산림 약 9000㏊가 불에 타고, 5000억원이 넘는 재산 피해가 났다. 올해 벌써 237ha의 산림이 잿더미로 변했다. 숲을 가꾸기는 힘들지만 산불은 한 순간이다. 경각심을 갖는 수밖에 없다. 산림보호법은 산림과 인접한 100m 이내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붙잡힌 방화범의 약 2%만 징역형 처벌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처벌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