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동 행복센터 물류단지 내 미분양 시설용지 일부로 이전 추진
차량등록사업소 등도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 우려 목소리
市 "주민 의견 수렴 중… 청사 규모·어떤 시설 들어설지 결정된 것 없어"

천안시 전경. 천안시 제공
천안시 전경. 천안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가 추진 중인 백석동 ‘천안물류단지’ 내 공공복합청사 신설에 난항이 예상된다.

당초 검토한 차량등록사업소 등의 이전이 주민 반대에 직면할 가능성이 제기된 데다 도서관 외에 추가 청소년시설에 대한 요구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천안시 등에 따르면 시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백석동 1112-1번지 일원 9469.5㎡ 부지에 공공복합청사를 신축할 계획이다.

이 땅은 원래 ‘천안물류단지’ 내 미분양된 물류시설용지였다. 그런데 시는 이 중 일부를 지원시설 용지로 변경,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이전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충남도에 ‘천안물류단지 부분재정비 계획’을 내고 올해 1월 승인을 받은 상태다.

그간 백석동 행정복지센터는 2006년부터 천안종합운동장 내 일부 공간(746.8㎡)을 임대해 사용해 왔다. 그러나 청사 및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공간과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주민불편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행정복지센터 이전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추가 공공시설 설치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행정복지센터는 2800㎡ 이내의 규모로 지어진다. 현재 예정된 지원시설 용지 규모가 9469.5㎡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수 남는 부지를 어떤 식으로 채워야 하는지가 관건이 되고 있는 셈이다.

앞서 시가 충남도에 부분재정비 계획을 낼 당시 현재 삼거리공원 내에 있는 차량등록사업소와 도시건설사업본부 이전도 검토 대상에 넣었다고 한다. 시는 도의 승인고시 이후 공식 보도자료에 ‘천안물류단지 내에 도시건설사업본부, 차량등록사업소 등 공공시설 이전 설치가 가능해졌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마치 해당 시설들에 대한 이전이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를 남긴 것이다. 백석동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도 차량등록사업소 이전에 대한 의견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병인 충남도의원은 최근 백석동 주관으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시 입장에서는 행정기관 중심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취지인데 사업소 같은 것이 들어오면 도서관이라던지 청소년 시설, 공동육아 관련 등 주민 편의 시설이 대폭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주민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줘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공공복합청사 건립과 관련해 백석동을 통해 주민 의견 수렴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며 "청사 규모나 어떤 시설들이 들어갈지 등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고 해당 사업소들과도 협의 중인 것이 없다"고 답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