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입후보자 46명…2.9:1
대부분 복지 관련 공약 내세워
현직 조합장들은 성과에 집중
선관위, 유권자 캠페인 전개

대전 유성구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27일 오전 대전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선고공보 및 투표안내문 발송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전 유성구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27일 오전 대전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선고공보 및 투표안내문 발송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오는 8일 열리는 ‘제3회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정책선거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대전지역 후보자들의 공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일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선관위는 지난 26~28일 입후보자 선거 벽보를 첩부하고 유권자들에게 선거 공보를 발송했다.

이번 조합장선거에 출마한 대전지역 입후보자는 모두 46명으로, 2.9대 1의 전국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로 3회째 진행되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조합장의 막대한 권한에 비해 제한적인 선거운동 방법 등으로 ‘돈 선거’ 논란이 계속해서 빚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본보는 정책선거 문화 조성을 위해 대전 조합장선거 입후보자 45명(단독 출마로 무투표 당선된 기성농협 박철규 후보자 제외)의 공약 사항을 분석했다.

그 결과 45명 중 40명의 후보자가 조합원 건강검진 예산 증액, 조합원 자녀·손자녀 대상 장학금 인상 등 조합원 복지 관련 공약을 내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사업장 이용쿠폰이나 복지카드를 통한 보조금을 제공하는 등의 현물성 지원 외에 조합원 세무 및 법률 상담 지원, 선진지 견학 지원, 의료혜택 확대 공약도 게재됐다.

농촌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나로마트 내 로컬푸드 매장 운영과 영농사업 확대 공약도 다수 나왔다.

이밖에 조합 상호금융실적 확대, 조합 본·지점 이전·신축에 방점을 찍은 후보들도 있었다.

일부 비현직 후보들은 ‘조합장 특권 타파’ 공약을 전면에 내걸기도 했다.

한 지역농협 입후보자는 당선 시 조합장 급여를 30% 삭감하고 경제전담 상임이사를 배치하겠다는 공약을 했고, 다른 조합 입후보자는 현 비상임 조합장 무제한 임기제를 제한하는 법개정 추진, 조합장 급여 1억원 삭감, 조합장 운전기사 폐지 등을 약속했다.

이번 선거에 전원 출마한 16개 조합 현직 조합장들은 그간 이룬 성과에 집중하면서 재임 중 진행하던 사업에 추가 공약을 보충하는 모양새다.

이번 선거 공약 가운데 점차 늘어나고 있는 여성 조합원과 원로 조합원, 신규 조합원 등 특정 대상층의 경영 참여 확대 공약도 눈에 띄었다.

대전시 선관위는 입후보자와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정책선거를 유도하는 한편 유권자 대상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선관위 관계자는 "조합장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는 조합의 비전을 정책에 담아 조합원의 마음을 얻어야 하며 조합원은 제한된 방법이나마 현 제도에서 가능한 선거공보, 벽보 등을 통해 후보자가 내세우는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따져 조합장의 자질을 충분히 갖춘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조합장을 뽑아 이번 제3회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조합과 조합원,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