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보조금 지급 어려워 물류대란 우려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20일 대전시의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부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영문 기자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20일 대전시의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부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영문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은 동구의회가 내년도 예산안을 부결시킨 데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박 청장은 20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도 본 예산 부결이라는 전대미문의 사태로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에 구청장으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청장은 "예산안이 구의회에서 부결된 이후 동구는 비상사태를 선언했다"며 "구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준예산 체제로 들어가면 6793억원 중 필수 경비를 제외한 민생 관련 26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지 못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구는 준예산 편성시 집행이 불가능한 예산 규모를 △복지 분야 1190억원 △일자리 분야 177억원 △건설·교통 분야 551억원 △행정·보건·기타 분야 682억원 등으로 보고 있다.

특히 노인과 장애인 지원을 위한 예산 669억원의 집행이 중지되면 화물자동차 유가 보조금 지급이 어려워 동구발 물류대란도 우려하고 있는 상태다.

박 청장은 "이 사태에 이르게 된 책임과 원인은 여야 의원들이 정치적으로 풀어야 될 문제"라며 "준예산으로 된다면 사회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서민들을 더 어렵게 만들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원리가 동구의회에서 작동이 돼서 여야 의원들이 협치 정신에 입각, 정치력을 발휘해, 예산안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