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국회 ‘국비팀’ 상주… 시·도지사, 경제부총리 면담 협조 요청
여야 갈등 최고조… 예산안 법정 처리 기간 내 못 끝낼 가능성도 제기

지난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무조정실 등 정무위 소관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무조정실 등 정무위 소관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내년도 예산안 처리 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 지자체들도 막바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30일 대전시와 충남도에 따르면 이들은 국회에 이른바 ‘국비팀’을 상주시키고 예산 확보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중이다.

대전시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 사무실인 국회 의원회관 430호에 캠프를 꾸린 것으로 확인됐다. 박 의원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다.

충남도는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충남 공주·부여·청양) 사무실인 의원회관 946호에 본부를 차렸다.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 정 비대위원장의 업무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는 만큼 국비팀이 의원회관 의원실 일부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여기에 각 지자체의 대외협력본부 및 서울사무소도 이들을 측면 지원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도 수시로 상경해 예산 확보에 온 힘을 쏟았다. 이 시장은 지난달 예결위 예산소위 위원들과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잇따라 만나 지역 현안 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관련 협조를 당부했다. 1일에도 비공개 일정으로 서울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도 이 시장과 비슷한 시기에 예산소위 위원들과 추 부총리,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충남 서산·태안) 등과 면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국비팀 직원들이 국회 앞에 숙소를 잡고 일할 만큼 내년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방위사업청 이전 예산을 정부 원안대로 지켜낸 것을 비롯해 예산 국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국회의 예산 심사는 파행으로 치달았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정국이 모두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내년도 예산안은 법정 처리 기한인 2일까지 처리되지 못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