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제도 적용 확대 요구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24일 대전 대덕구 대덕우체국 앞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가 전국 동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충청지역에서도 조합원 3000여명이 모여 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관련기사 4면

화물연대 대전본부 조합원 400여명은 24일 대전 대덕우체국 앞 도로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제도 적용 차종·품목 확대,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요구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에 대한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일몰제로 한시 도입돼 내달 종료를 앞두고 있다. 앞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이 다가오자 지난 6월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8일간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대전본부 조합원들은 출정식을 가진 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등 대덕산업단지 주요 기업을 돌며 선전전을 이어갔다.

김경선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장은 "화주 입장을 대변하며 안전운임제를 무력화하는 게 아니라 안전운임제가 지속되도록 법을 만드는 게 정부와 여당의 역할"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파업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세종충남본부 조합원 1000여명도 충남 당진 현대제철 앞에 모여 총파업에 참가했다. 천안과 아산, 서산, 청양, 보령 등에서도 1000여명의 조합원들이 운집해 파업에 가세했다. 충북에서도 화물연대 충북본부 조합원 550여명이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조합원 200여명이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출정식을 가진 데 이어 영동군 용산면 소재 S파일 앞에서 모임을 갖고 화물 운송 거부에 나섰다. 경찰은 물류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파업이 이뤄지는 지점에 인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대전경찰청은 대덕우체국 인근에 인력 300여명을 투입했고, 충남·충북경찰청 역시 현대제철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 가용 인력을 배치해 현장을 예의주시했다. 지역 산업계는 물류와 수송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총파업 첫날부터 전국 기준 5만t의 출하 물량을 차질을 빚고 있어 당진 현대제철도 정확한 피해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단양지역 시멘트업체들도 공장 앞 도로 점거에 대비해 지난주부터 출하량을 일부 늘려왔으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제품 보관공간이 부족하게 되고 공장 가동이 멈출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집단운송거부’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이번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화물연대 총파업에 이어 앞으로 전국철도노조 등 공공운수노조 산하 노조들도 대거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 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도 월드컵 한국 첫 경기가 열리는 24일부터 집중 파업에 돌입했다.

김영재·김성준·김중곤 기자 memo34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