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현대제철 앞 모여… "안전운임제 사라지면 생계 유지 불가능"
산업계, 화물대란 발생 우려·건설업계 공사기간 못맞출까 걱정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충남본부 소속 화물기사들이 24일 당진 현대제철 앞에서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및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전국 화물기사들이 24일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충남 산업계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충남본부 소속 화물기사 100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 당진 현대제철 앞에 집결해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및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 충남본부 조합원(약 2500여명)의 40%가 한 자리에 모인 것으로, 이들은 정부가 수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때까지 화물운송을 거부하겠다는 방침이다.

‘화물업계의 최저임금’인 안전운임제는 동일 거리에 동일 임금을 지급해 화물기사의 과로, 과적, 과속을 막는 제도다.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정부가 2020년 시멘트, 컨테이너 화물차에 한정해 ‘3년 일몰’을 조건으로 도입한 안전운임제는 올해를 끝으로 소멸된다.

화물기사들은 △안전운임제 영구화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 △안전운임제 위반 차주 과태료 부과 유지(개악 저지) 등을 이룰 때까지 총파업을 불사하고 있다.

시멘트를 운송하는 강재훈 화물연대 공주한일지회장은 "매일같이 새벽 2시에 나와 그날 밤 10시까지 일해 월 370만원 정도의 소득을 내고 있다"며 "소득의 40%를 차지하는 안전운임이 사라지면 생계유지가 불가능하다"고 울분을 토했다.

탱크로리를 운전하는 황모(50대) 씨는 "제품만 조금 다를 뿐 시멘트와 같은 화물차를 모는데 안전운임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주장했다.

운송의 대동맥 역할을 하는 화물기사들이 무기한 단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지역 산업계는 화물대란이 오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여드레(8일)간 진행된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전국에서 약 2조원에 달하는 경제 피해가 발생한 바 있고, 이번에는 안전운임제 일몰까지 30여일 밖에 남지 않아 화물기사들의 집단행동이 더욱 거세질 수 있어서다.

실제 현대제철의 경우 총파업 첫날부터 전국 기준 5만t의 출하 물량을 차질을 빚고 있어 당진 현대제철도 정확한 피해 파악에 나선 상태다.

여기에 건설업계 역시 파업 장기화로 시멘트 운송 및 공급이 멈추면 공사기간을 맞추지 못할 수 있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건설업 관계자는 "더운 여름보다 선선한 가을에 공사를 시작해 연말까지 끝내는 것이 보통인데 화물 파업이 길어지면 공사를 기간 내 마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화물기사의 총파업을 집단이기주의로 규정하고 필요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정부합동 브리핑에서 "지자체와 공조해 운송거부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고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은 화물운전자에 대한 운송 방해, 협박, 위해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