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확보 실패·주민 반대 직면
300억원 대 국비지원 놓칠 듯

[충청투데이 김성준 기자] 행복주택과 노인복지관으로 구성된 ‘인동 드림타운’ 고령자복지주택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대전 동구는 국비지원사업에 선정되고도 사업 추진에 실패해 300억원대 국비 지원 기회를 놓치게 됐다.

23일 대전 동구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 고령자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인동 드림타운 고령자복지주택사업을 추진해왔지만 최근 국토교통부와 LH에 ‘추진 불가 통보’ 공문을 보냈다.

동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부지 확보에 실패하고 주민 반대에 부딪혀 더 이상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건립 예정지였던 동구 인동 소재 토지 5필지 중 4필지를 소유한 A씨와 토지 구매 협의를 수차례 진행했지만 지난 6월 A씨가 토지를 팔지 않겠다는 내용의 ‘매도 동의 철회서’를 LH와 동구에 제출하면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A씨는 자신의 상가 건물 임차인들의 사정과 주민 반대 의견 등을 고려해 매도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의 거센 반발도 드림타운 사업 무산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신인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자체의 일방적 사업 신청과 주차난 우려 등을 이유로 지난달 6일 사업계획 철회를 요청하는 내용의 주민 서명부(1627명)를 동구와 LH 대전충남지역본부에 전달했다.

주시중 신인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인동드림타운 사업방향 변경 건의문’을 통해 "국토교통부 고령자복지주택사업 공모사업 신청과정에서 동구와 LH가 주민 동의 없이 사업을 진행했다"며 "인동 드림타운에 120세대가 들어서나 주차면수는 60대에 불과해 주차난이 우려되고, 행복주택 전용면적이 협소해 청년과 신혼부부가 입주하기 어렵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결국 동구가 지난달 국토부, LH와 협의를 거쳐 사업 추진을 포기함에 따라 379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지 못 하게 될 전망이다.

동구는 인동 드림타운 사업계획 취소 요청이 승인 되는대로 제3노인복지관 건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동구 관계자는 "당초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기 위한 공청회 등이 부족해 국비 지원 기회를 놓치게 된 것에 대해 안타깝고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 "사업 취소가 결정 되는대로 설계업체를 선정해 빠른 시일 내 제3노인복지관을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동 드림타운은 동구 인동에 454억원을 투입해 지상 1~2층에는 노인복지관, 지상 3~12층에는 고령자주택 등 120호가 들어서는 사업이다.

대전 동구청사 전경. 대전 동구 제공
대전 동구청사 전경. 대전 동구 제공

김성준 기자 junea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