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 년간 충주댐·공군비행장 관련 피해 주장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 충주 시민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임청, 이하 시민연대)가 21일 충주시청 4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원 조기조성의 조속한 선정을 촉구했다.

시민연대회의는 “그동안 충주는 공군비행장과 충주댐으로 인한 불편함과 고통의 삶에서 40여 년 동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가 설치한 시설물로 인하여 각종 소음은 물론 재산권 권리행사에 제약을 받고 있어 그에 상응하는 어떠한 것이든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할 도리와 책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충주 시민들은 그동안 충주댐으로 인하여, 환경권,재산권이 침해 되면서까지 수도권 2천만 인구에, 생활용수,공업용수 등을 공급하며 국가발전에 희생 해왔으나, 정작 충주발전에는 불균형만 심화 되었을뿐, 시민불편과 고통만 지속되고 있다”며 “22만 충주시민은 물론, 충주에서 살아갈 미래세대 들도 충주 공군비행장과 충주댐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이 모든 것을 감내하고 살아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그러면서 “충주 국가정원 조성사업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양,당 대통령 후보 공약 이기도 하다”며 “정부는 물론 여,야 정치권이 적극 나서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국가 정책시설로 인한 반세기 동안의 불이익에 대하여 국가는 충분히 보상하라"고 했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