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대전 이전 예산 원안 회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7백억 증액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도 탄력 기대

지난 10일 국회에서 경제분야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국회에서 경제분야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국회 예산 심사가 막바지를 향해 가면서 충청권 주요 현안 사업 정상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예산 심사를 거치며 규모가 줄어들었거나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지역별 핵심 사업들이 원안 유지 혹은 증액될 기회를 새로 얻으면서다.

대전시의 경우 갑작스러운 예산삭감으로 논란이 됐던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 이전 예산이 예산결산특위 예산안조정소위원회에서 원안(210억원)으로 회귀됐다.

최근 방사청은 설계 비용 90억원이 삭감되면서 대전 이전 작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복구된 예산이 최종 확정된다면 불필요한 정체기 없이 실시설계를 진행해 2027년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당초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관련 예산은 국회 국토위 예산소위에서 700억원이 증액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건립 관련 예산 1억원도 소위를 거치며 41억원으로 증액된 상태.

증액된 예산안이 국토위 전체회의와 예결특위,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면 시의 오랜 숙원인 세종의사당과 세종집무실 건설이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시는 이번 국회 예결위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비 700억원을 최종 확보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충남도 또한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 등 주요 국비 예산이 상임위 문턱을 넘어 핵심 현안 사업의 정상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충남 홍성에서 화성 송산으로 이어지는 90.01㎞를 복선화 하는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은 완공 시 내포신도시와 서울 간 이동거리를 1시간 이내로 단축 가능 하기에 지역사회 관심이 집중되는 사업이다.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국비 1309억원이 내년도 사업비로 최종 확정될 경우 수도권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서해축 고속철도망 조기 구축을 기반으로 한 환황해 경제체계 구축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반면 충북도는 일부 현안 사업 국비가 축소 또는 미반영 돼 국회 심의 과정에서의 추가 국비 확보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충청 북부권의 숙원 사업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은 당초 도가 건의한 2202억원의 절반 수준인 1221억원만 정부 예산안에 반영 됐다.

이에 도는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981억원을 추가 확보 한다는 목표를 갖고 움직이고 있다.

이민기·노세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