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사회서비스원 제3차 대전복지정책 포럼
위기청소년 지원현황 점검·정책방향 모색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대전 위기청소년들의 지원 현황과 과제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20일 대전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최근 열린 제3차 대전복지정책포럼에서 민·관 복지 분야 및 학계 종사자, 대전시민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지역 위기청소년에 대한 복합적인 위기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복지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황여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미래생태연구실 실장은 ‘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대응 방안’을 주제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위기청소년 지원기관 이용자의 44.4%가 부모(또는 보호자)로부터 신체적 폭력을 경험했다.

가출의 주된 이유는 ‘가족간 갈등(69.5%)’이 가장 많았다.

위기청소년에 대한 지원정책 방향으로는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확대, 빅데이터 기술 및 사이버 아웃리치를 활용한 가정 밖 청소년 아웃리치 강화, 온라인 인권침해 및 디지털 성범죄 대응을 위한 플랫폼 사업자 책임 강화 등 10가지가 제언됐다.

주제토론에는 강만식 대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대응방안), 김재희 광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위기청소년의 사각지대-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이계석 대전이동일시청소년쉼터 소장(위기청소년 문제에 대한 청소년쉼터의 대응 방안 모색), 정찬희 대전시 여성가족청소년과 팀장(대전시 청소년 지원 사업) 등 민간 및 공공 분야 전문가 4명이 참여했다.

임양혁 대전시 여성가족청소년과장은 "청소년기는 사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성장하도록 세심한 돌봄이 필요한 시기"라며 "청소년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사회의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인식 대전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사회서비스원은 복지와 관련된 민간, 공공, 학계와 함께 고민과 기쁨을 나누고 미래를 주도하는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비전이 있다"며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인 아동과 청소년,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청·장년, 건설의 주역이었던 노년이 어느 곳 하나 소외되지 않고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안전한 도시 대전을 꿈꾼다"고 전했다.

학교폭력ㆍ학대ㆍ왕따.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학교폭력ㆍ학대ㆍ왕따.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