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시의원 회의장 길게 머물 경우 비상체제 구멍 발생 우려
시의회 "연관부서 회의 제외"… 정가 "지금이라도 일정 조정해야"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의회 ‘회기 일정’에 허점이 노출됐다.

2023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7일 세종시교육청과 세종시청을 대상으로 한 상임위원회별 회의가 잡히면서 ‘의아한 일정’이라는 지적을 사고 있다.

통상적으로 수능일은 국가적 비상 대응 시점이다. 온 국민이 수험생들을 응원함과 동시에, 시험 전·후 안전사고 예방까지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시간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14일 "이번주 목요일(17일) 수학능력시험이 치뤄진다"면서 "시험 종료 후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지자체·상인단체 등과 협조해 사전 안전관리계획을 점검하고, 과하다 싶을 정도의 예찰활동도 실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태원 참사를 의식한 정부가 수능 당일에 발생 가능성이 높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결국 세종시의회는 수능 시험일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회기 일정’을 설정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세종시의회 의회 일정을 보면 수능 시험일인 17일 제79회 정례회 행정복지위·산업건설위·교육안전위원회 제3차 회의가 각각 예정됐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각각의 상임위원들은 집행부로부터 업무추진상황 및 행정사무감사 사후 보고 등을 받게 된다.

세종시의회 관계자는 "수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서는 이번 회의에서 제외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면서 "회기의 전체 일정상 조정을 하는 부분에 어려움도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매년 수능 당일은 주무부서를 막론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해 왔다. 세종시청도 마찬가지다. 올해의 경우 이태원 참사 여파로 대응태세는 더욱 굳건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수능일은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 출근시간을 오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늦추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는 아직 이와 같은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다수의 집행부와 시의회 의원들이 회의장 안에 장기간 머물 경우 자칫 비상체제에 ‘구멍’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정례회 일정 내 상임위별 회의는 매우 중요한 것은 맞다. 하지만 수능일을 고려해 그 당일은 회기 일정을 피하는 선제적 작업을 펼쳐야 했다"면서 "지금이라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처사"라고 말했다.

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 제공.
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 제공.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