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실시·특검 도입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
일부 의원들, 정권퇴진 운동 언급… 공세 수위 높여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사건을 계기로 장외투쟁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어서 향후 정국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내 다수 의석을 차지 하고 있는 상황으로 장외투쟁까지 나설 경우 정국은 급속히 얼어붙을 전망이다.

13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 및 특별검사 도입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출구 앞에서 범국민 서명운동에 직접 나섰다. 현장에는 ‘국정조사로 책임자 처벌’, ‘이상민을 파면하라’, ‘한덕수는 사퇴하라’ 등의 플래카드가 걸렸다. 이 대표는 범국민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죄 없는 우리 국민들께서 영문도 모른 채 참사를 당한 뒤로부터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참사가 왜 벌어졌는지 아는 사람이 없다"며 "이제 우리는 슬픔과 분노를 간직한 채라도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각 시도당 차원에서 서명운동 발대식을 여는 등 당 조직을 전부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14일 인천시당, 광주시당, 경남도당이 발대식을 갖고 15일에는 강원도당, 대전시당, 16일에는 부산시당, 제주도당이 각각 발대식을 열고 서명운동을 벌인다. 민주당은 그동안 국회에서 여소야대 상황을 통해 윤석열 정부· 여당에 대한 공세를 지속해 왔다.

민주당이 장외로 나가 서명운동까지 벌이면서 국회안팎에서 전방위적인 공세가 예상된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선 ‘윤석열 정부가 정치탄압에 나서고 있다’며 반발하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어서 향후 장외투쟁이 더욱 격렬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대전 출신 한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 장외투쟁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류가 커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계획서를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입장으로 국정조사 특위가 구성되면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내 일부 의원들은 국정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권퇴진 운동을 언급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