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유치단 신설 등 담겨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 지역경제 성장을 기반으로 충남을 한단계 도약시켜 ‘힘쎈충남’을 구현하겠다는 김태흠 지사의 진취적인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대규모 조직개편안을 담은 ‘충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현재 13개 실·국 66개과에서 11개 실·국 65개로 축소되는 대신 투지유치 확대를 위한 투자통상정책관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공공기관유치단이 신설된다.

우선 기존 경제실과 미래산업국이 ‘산업경제실’로, 자치행정국과 재난안전실은 ‘자치안전실’로 각각 통합된다. 경제실장 직급을 2급으로 높여 힘을 실었고, 자치안전실은 두 개국을 통합하는 대신 자치행정 분야 4개과와 재난안전 분야 3개과로 슬림화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안면도관광단지 개발 등 핵심 공약사업을 추진하면서 도내 균형발전을 이끌 ‘균형발전국’이 신설된다.

기존 경제실에 있던 투자입지과와 국제통상과 업무를 병합해 국내외 기업 맞춤형 유치 전략을 수립·추진할 ‘투자통상정책관’을 조직하고, 육군사관학교 등 국방 기관 유치와 충남 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를 전담할 ‘공공기관유치단’을 신설했다.

투자통상정책관과 공공기관유치단은 정무부지사 직속으로 배치, 전문성과 기동성을 높인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신설될 균형발전국과 투자통상정책관, 공공기관유치단에 김 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이 담기는 만큼 도정의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기존 저출산보건복지실은 ‘보건복지국’으로 명칭이 바뀌고, 자치행정국에 있는 인사과를 기획조정실 산하의 ‘인사담당관’으로 승격시켜 조직과 인사 기능의 균형성을 확보키로 했다.

기존 청년공동체지원국은 청년 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해 ‘청년정책관’으로 변경해 도지사 직속으로 배치하고, 공보관은 ‘공보관’과 ‘대변인’으로 기능을 분리해 전문성을 키운다. 도는 오는 19일까지 도민 의견을 수렴해 이달 말까지 도의회에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으로, 이번 조직개편안은 오는 12월 16일 도의회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김태흠 지사는 "충남의 미래 50년, 100년을 내다보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조직, 국내·외 상황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조직을 목표로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라고 이번 조직개편을 설명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