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지방소멸 대응 담당자 연수 개최
지방소멸대응기금 성과 보고 등 진행
지방소멸 선도적 대응 대책 모색키도

▲ 충남도는 13~14일 보령에서 도와 시군 지방소멸 대응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열고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키 위해서는 저출산·노인 복지 중심의 인구정책에서 종합적 인구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사는 최근 ‘지방소멸 위기, 충남도가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의 전문가 포럼에서 이같은 해법을 제시했다.

이번 포럼 주제발표를 맡은 이 박사는 "지역 인구 규모 변동의 핵심요인은 출산과 사망이 야기하는 자연증감이 아닌 사회적 인구 이동"이라며 "그동안의 단순한 저출산·노인 복지 중심 인구정책에서 종합적 인구전략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현재 공주·보령·논산·금산·부여·서천·청양·예산·태안 등 충남지역 9개 시·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돼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충남도는 지방소멸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도-시군간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13~14일 이틀간 보령에서 ‘지방소멸 대응 담당자 연수’를 개최했다.

도는 이번 연수에서 전문가 포럼을 열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설정하고 지방소멸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모색했다.

이날 이 박사가 주제발표를 맡고 류성수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역활력지원단장, 허문구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 강마야 충남연구원 박사, 정석호 충남연구원 마을만들기지원센터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 시·군별 지방소멸대응기금 성과보고, 지방소멸 공동 대응방안 마련 토론, 현장 우수사례 답사 등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동유 도 양극화대책담당관은 "지방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은 지역을 넘어 나라의 명운이 달린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한 과제는 아니지만, 도와 15개 시·군이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