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청주권 ‘균형 발전’ 촉구
도, 국감서 2청사 국비건의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청사 이전 주장이 또다시 제기됐다. 최근 충주시의회가 ‘도내균형발전’을 촉구하며 도청사 충주 이전 결의안을 채택한 것이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의미 부여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미 현 청사 인근에 도의회 청사 및 도청 제2청사 건립이 정상 추진되고 있는 데다 김영환 지사가 도청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해 청주 구도심을 활성화하겠다고 공표하는 등 도청사 이전의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13일 충북도와 도의회, 정치권에 따르면 김 지사는 충북도를 대상으로 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14일)에서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짓는 도청 제2청사 건립 등과 관련해 국비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홍순덕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국비 926억원 지원을 건의할 것"이라며 "청사를 새로 지은 타 광역시·도의 정부지원액과 비교하면 충북은 제2청사 등만 건립하는 만큼 많은 국비를 건의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했다.

도의회 청사 및 도청 제2청사 건립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건립 총사업비는 981억원(토지매입비 55억원, 건립사업비 926억원)이며 설계도서작성완료 및 조달청 공사발주의뢰(2022년 7월 1일)를 마쳤고 오는 11월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중앙투자심사를 통해 건립을 승인(2020년 7월 1일)했다. 이런 맥락에서 이덕항 도의회 총무담당관(건립 총괄)은 "충주시의회가 실현 가능성을 두고 결의안을 낸 것 같지는 않다"며 "청사가 준공되면 부족했던 도청사 등의 격실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청주 구도심 활성화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홍 기획관은 "김영환 지사는 도청과 상당공원 일대를 묶어 문화공간 등으로 조성해 성안길 상권 등을 살릴 계획을 갖고 있다"고 했다. 충북도는 8월 문화·휴식 공간을 조성해 낙후된 청주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알린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충주시의회발(發) 도청사 이전 결의안이 쏘아 올려졌다. 시의회는 12일 결의안에서 "충북도는 도내균형발전을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책무을 갖고 있다"며 "청주시가 특례시 지정 등을 통해 광역시에 버금가는 행정 권한을 부여 받게 된다면 도청을 북부권으로 이전해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의안의 지향점과 충북도의 입장차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동안 도청사 이전론은 비청주권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됐다. 가장 최근의 이전 주장은 오영탁 도의원(단양)이 지난해 9월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북부권이나 남부권 이전"을 주장한 것과 이 무렵 우종한 증평군의원이 군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증평 이전을 촉구한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 민선 7기 지방선거 당시 자유한국당(국민의힘) 박경국 지사 후보는 도청 이전을 공약한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후보는 이전 사업비를 전부 도비로 충당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반대했다.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