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설 안되면 공군부대 이전"
김영환 지사 난데없는 초강수
국비확보 관련 사전포석 해석

청주국제공항 전경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청주국제공항 전경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정부를 향해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증설이 이뤄지지 않으면 공항과 인접한 공군부대의 이전을 요구하겠다는 ‘초강수’를 뒀다. 활주로 연장 등 추진 중인 사업의 국비확보가 번번이 수포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난데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반면 국회 국정감사 이후 본격화할 2023년 정부예산 확보전에서 청주공항 관련 국비를 확보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란 해석도 나온다.

최근 김 지사는 충북도 직원조회에서 "바다가 없는 충북은 하늘길이 세계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청주공항 활주로 증설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공항에는 2개의 활주로가 있다. 1개는 공군 전용이고 나머지 1개는 전투기와 민항기가 함께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청주공항의 국제 장거리 노선 다변화는 녹록지 않다. 충북에서는 국내 항공화물의 98% 이상이 인천국제공항에 집중됐다는 지적도 내놓는다. 김 지사는 "국가의 안보를 위해 공군 주력기가 청주에 있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만 그 소음 때문에 많은 희생을 하고 있다"며 "희생의 보답으로라도 민항기 전용 활주로가 증설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제는 숙원사업이 매년 ‘헛바’퀴를 돌고 있는 가운데 활주로 증설까지 추가됐다는 점이다. 충북도가 추진해온 활주로 연장, 신활주로 재포장, 국제선 화물터미널·여객터미널 확충 등 이른바 3대 기반시설 확충에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신규사업이 더해진 것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국회로 넘어간 내년도 정부예산안에는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등 3대 기반시설 사업비는 모두 ‘0원’을 기록했다.

김수인 충북도 예산담당관은 "활주로 증설은 2023년이 아닌 2024년 정부예산안에 넣어야 한다"며 "기존 추진 사업도 안 되고 있는데…. 지사의 아이디어가 워낙 많아서 활주로 증설 주장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국감(4~24일) 종료 이후를 염두하고 정부를 향해 활주로 연장 등을 반영하기 위해 ‘성동격서’(聲東擊西)식 메시지를 던졌다는 시각도 적잖다. 김 지사가 국회 심사 과정에서 활주로 연장(2744m→3200m, 폭 60m, 총사업비 1000억원) 등 기반시설 확충에 필요한 ‘국비종잣돈’을 획득하기 위해 공군부대 이전과 함께 활주로 증설을 거론하며 정부를 압박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진의’(眞意)는 따로 있다는 얘기다. 활주로 연장 등은 민·군복합 공항인 청주공항의 특수성으로 인해 국방부의 의견이 중요하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