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 관련 정부 대책 마련 촉구

▲유재윤 회장(가운데)과 각 마을 이장 등이 쌀값 폭락으로 경영난에 허덕이는 농민들을 대신해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정기 기자
▲유재윤 회장(가운데)과 각 마을 이장 등이 쌀값 폭락으로 경영난에 허덕이는 농민들을 대신해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정기 기자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쌀값이 45년 만에 최대 폭락한 가운데 이러한 타격으로 경영난에 허덕이는 농민들을 대신해 진천군이장단연합회(회장 유재윤)가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유재윤 회장과 각 마을 이장 등 15여 명은 29일 진천군청 보도설명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쌀값 폭락과 농자재값 폭등에 대한 대책을 추가 수립해달라”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채소류는 6%, 축산물도 10.3%나 상승했으나, 쌀값만 전국 평균 20kg 기준 24.9%나 폭락했다”며 “치솟는 인건비, 사료비를 버텨온 농민들에게 쌀값 폭락은 농사를 포기하라는 해고통지와 다름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수확기에 쌀을 매입해 시장에서 격리한다는 대책을 발표했다”며 “시장 격리를 하면 당장 가격 폭락은 막을 수 있어도 바닥까지 떨어진 쌀값은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이번 쌀 대란의 원인으로 정부의 늑장 대응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유재윤 회장은 “정부는 지난해 10월 쌀 수급 대책을 발표하고 시장 격리 조치를 단행했어야 했다”며 “한참 지난 올해 1월부터 시장격리를 시행했지만, 이미 때를 놓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연합회는 정부를 향해 ▲쌀값 보장 대책 수립(40kg 산물 벼 8만원 보장) ▲재개교육과 홍보 등으로 쌀 판매 안전성 확보 ▲농가 생활안정자금 지원 ▲CJ 햇반 가공용 쌀 재배면적 확대 ▲쌀 수매량 확대와 수매가격 안정화 등을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급락한 쌀값 회복을 위해 지난 25일 45만t의 쌀을 수확기(10~12월)에 시장에서 격리하기로 했다. 이번 격리 물량과 지난해보다 늘어난 공공비축미 45만t을 포함하면 올해 수확기에는 총 90만t의 쌀이 시장에서 격리된다. 이는 2005년 공공비축제도 도입 이후 수확기로는 최대 물량이다.

진천=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